14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아모레퍼시픽 과 LG생활건강 의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각각 2135억원, 1573억원 수준이다. 이는 전분기 대비 23%, 12% 가량 급감한 수치다. 매출은 각각 1조1762억원, 1조2975억원으로 전망돼 전분기보다 2.33%, 0.34% 밀릴 것으로 예상된다.
박신애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메르스 사태가 진정되면서 순수 내수 채널은 즉각적인 매출 회복이 예상되지만, 보통 출발 2~3개월 전에 여행계획을 세우는 외국인 관광객의 경우 3분기에도 전년 대비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애널리스트는 "아모레퍼시픽 면세점 매출의 약 80%는 중국인 관광객이 기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3분기까지 역성장을 기록하고 4분기부터 예년 수준을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중소 뷰티업계 대형 악재로 급부상한 중국 정부의 따이공(보따리상) 규제가 오히려 '빅2'에게는 호재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중국이 따이공 밀수를 금지하고 정식으로 수입된 제품만 유통시킨다는 방침을 밝힌만큼, 대기업 브랜드들은 상대적으로 반사이익을 볼 수 있을 것이란 전망에서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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