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HJ중공업 이 대형수송함 후속함 건조사업을 위해 방위사업청과 4175억원에 계약을 체결했다.
23일 군 관계자는 “한진중공업은 지난달 방위사업청이 실시한 해군의 대형수송함 후속함 건조사업 입찰에서 건조 사업자로 선정돼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진중공업은 2007년 해군에 인도한 대형 상륙함 독도함은 길이 199m, 너비 31m, 흘수 6.6m에 최대 23노트의 속도를 낼 수 있다. 각종 무기를 비롯한 상륙장비와 700여명의 대대급 상륙 병력을 작전지역에 투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한진중공업은 지난 2007년 대형 수송함 선도함인 독도함을 해군에 인도한 지 7년 만에 두 번째 건조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대형 수송함 후속함은 2020년까지 도입하며 'MV-22 오스프리' 수직이착륙기가 이착륙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대형수송함(LPX)인 독도함(1만4000t급)은 헬기 7대 가량만 싣을 수 있어 갑판크기가 더 작다.
군 당국이 오스프리 수직이착륙기를 운용할 수 있도록 제2독도함을 설계하는 것은 한미연합훈련 때 포항으로 전개되는 주일 미 해병대와 연합작전을 고려한 조치로 분석된다. 현재 헬기 이ㆍ착륙만 할 수 있는 독도함의 갑판을 고강도 재질로 확장하면 다수의 병력 수송이 가능한 오스프리 수직이착륙기를 운용할 수 있어 독도함의 작전운용 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독도함은 해병대 병력 700여명과 헬기 10대, 고속 공기부양상륙정 2척, 전차 7~10여대 등을 싣고 해병대의 상륙작전을 지원한다. 하지만 이착륙할 수 있는 갑판의 넓이는 작다는 지적이 나왔다.독도함을 설계할 당시 반영된 비행기는 영국의 시해리어다. 그러나 해군 내에선 시해리어가 노후 기종인 만큼 당시 미국 영국 등이 공동 개발하는 수직이착륙 통합공격전투기(JSF)를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된 바 있다. 현재 항모(경항모 포함)를 보유한 나라는 미국 러시아 등 10개국으로 이 중 영국 태국 이탈리아 스페인 등이 시해리어를 적재한 경항모를 운영 중이다.
해군은 독도함과 함께 두 척의 대형 상륙함을 보유하게 되면 다목적 작전수행 등 함정운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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