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간선택제 일자리 도입 기업 10곳 중 7곳 "효과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도입한 기업 10곳 중 7곳이 인력난 해소, 생산성 향상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도입하고 있는 기업 72개사를 대상으로 시간선택제 일자리 활용에 대한 효과를 물은 결과, 응답기업의 75.0%가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활용해 피크타임 인력난 해소, 생산성 향상, 근로자 만족도 제고 등의 효과를 거뒀다'고 답했다고 15일 밝혔다. '별다른 효과가 없다'는 기업은 25.0%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77.8%)과 중소기업(73.3%) 모두 70%가 넘는 기업이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만족감을 나타냈으며, 업종별로는 서비스업(79.2%)이 제조업(65.2%)보다 효과를 본 기업이 많았다.

시간선택제 일자리는 교육ㆍ육아 등의 필요에 의해 근로자가 전일제 근로자(8시간)보다 짧은 시간을 근무하며 임금은 근무시간에 비례하여 받고, 최저임금ㆍ사회보험 등은 정규직과 동일하게 보장받는 일자리를 말한다. 정부는 고용률 70%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선택제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제도를 도입한 기업에 인건비의 50%를 1년간 지원하고 있다.

대한상의는 "OECD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우리나라의 시간제 근로자는 10.2%에 불과하지만 네덜란드(37.8%), 영국(24.9%), 일본(20.5%) 등 주요국에서는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며 "전형적인 남성부양자(male breadwinner) 모델 국가로 낮은 여성고용률과 장시간근로를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시간선택제 일자리가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도입한 기업들은 그 이유로 '피크타임 업무 분산'(50.5%)를 가장 많이 꼽은 가운데 '장시간 근로 단축'(19.4%), '신규 시간제직무 개발'(10.7%), '고령층 숙련근로자 활용'(8.7%), '여성의 일·가정 양립 지원'(6.8%) 등을 차례로 꼽았다.

또 이들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시간선택제 근로자들의 주당 근로시간은 '25시간 미만'(49.1%)이 가장 많았고, '30시간 이하'(35.6%), '30시간 초과'(15.3%) 순으로 조사돼 시간선택제가 근로자의 일ㆍ가정 양립부담 완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선택제가 보다 확산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기업의 의식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의가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 197개사에게 향후 시간선택제를 도입할 의향이 있는지를 묻자 25.4%만이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답했고, 74.6%의 기업은 '도입할 의향이 없다'고 답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도입하지 않겠다는 기업들은 그 이유로 '적합 직무를 찾기 어렵다'(43.7%)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업무연속성 저하 및 다른 업무와 협조 곤란'(35.5%), '근무체계 개선, 직무 재설계 등 노하우 부족'(8.6%) 등을 우려했다.

대한상의는 "외국의 경우 시간제에 적합하지 않은 직무는 없다고 말할 정도로 시간제근로가 활성화되어 있다"며 "2017년부터 생산가능인구의 감소가 전망되는 우리나라도 노동인력 부족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기업들이 시간선택제 도입에 대해 본격적으로 고민할 때가 됐다"고 지적했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시간선택제 일자리는 기업의 인력운용 효율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함께 경력단절 여성 등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노사 모두가 윈윈하는 제도"라며 "시간선택제를 확산시키기 위해 기업은 기존의 인력운용 틀에서 벗어나 열린 자세로 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정부는 컨설팅?인건비 지원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