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도 개인정보 빠져나가..금감원 긴급 브리핑
금융감독원은 카드사 정보유출이 은행권까지 영향을 미치자 파장을 최소화하는 한편 19일 현황 전달을 위한 긴급 설명회를 갖기로 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농협카드에서 1억400만 건의 고객정보가 유출되는 과정에서 국민은행뿐만 아니라 다른 시중은행 고객 정보도 대량으로 빠져나간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카드가 국민은행과 정보를 공유한 탓이다.
또 농협카드와 롯데카드의 경우도 결제은행에서 고객 정보가 빠져나갔다. 신한, 하나, 우리, 농협은행 등 사실상 국내 모든 은행에서 정보가 노출된 셈이다. 금감원은 최대 1000여만 명의 은행 고객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추정했다.
A씨는 "유출된 정보를 보니 민감한 종류가 많았다"면서 "정보 유출된 카드를 계속 써야 하는지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시중은행에 자체점검을 지시한 상태다. 하지만 은행에서도 개인정보가 유출된 만큼 해당 은행에 대한 검사에 나설 가능성도 높다.
금감원은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고객 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하라는 등의 카드사 사칭 문자메시지 등에 유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국민카드는 긴급 공지를 통해 "각종 메시지를 통해 보안카드 번호, 계좌번호, 비밀번호 등의 중요 정보를 입력하도록 하는 금융 사기에 각별히 주의해달라"면서 "의심되는 이메일 또는 문자메시지 발견 시 곧바로 신고해달라"고 요청했다.
금융감독원은 전 금융권역의 고객정보 유출 현황 파악을 지시함과 동시에 정보 유출 금융사에 대해 고객 안내를 강화하라고 지도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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