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NG허브 참 다른 두 나라…싱가포르 잰걸음, 韓 제자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ize="550,366,0";$no="2013112916155111986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싱가포르가 아시아 액화천연가스(LNG) 트레이딩 허브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한국은 지난해 9월 LNG 허브로 도약한다는 구상을 밝혔지만 기반시설 구축과 제도 개정 모두 지지부진한 상태다.

싱가포르는 아시아의 오일허브에 이어 LNG 허브도 꿰차기 위한 계획을 착착 실행 중이다. 지난 5월 첫 LNG터미널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연간 처리용량은 300만t이다. 싱가포르는 연말까지 탱크 1기를 추가로 지어 처리용량을 600만t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싱가포르가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는 이 사업에는 14억달러가 투자된다. 싱가포르는 앞으로 2016년까지 추가 투자를 진행해 처리용량을 900만t으로 키울 계획이다.
싱가포르는 천연가스 공급선을 확보하는 작업도 착착 진행하고 있다. 싱가포르 정부는 지난 4월 LNG를 수입해 아시아지역에 공급하기 위해 파빌리온 에너지를 설립했다. 파빌리온은 국부펀드 테마섹 홀딩스의 자회사로 세워졌다.

파빌리온은 지난달 중순 동부 아프리카 탄자니아의 해상 천연가스 광구를 사들였다. 탄자니아 해상 3개 천연가스 광구의 지분 30%를 영국 오피르 에너지로부터 13억달러에 매입했다. 이들 광구에는 천연가스 15조입방피트가 매장된 것으로 추정된다. 탄자니아 광구에서 생산된 천연가스는 2020년부터 인도될 예정이다.

앞서 파빌리온은 10월에 LNG 장기도입 계약을 처음 체결했다. 유럽 회사로부터 2018년부터 10년 동안 매년 50만t을 수입하기로 했다. 파빌리온은 유럽 회사가 어디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아시아에서 LNG 허브 구축이 추진되는 것은 독자적인 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가격결정 시스템도 없는 실정이고 이에 따라 LNG 도입단가 결정이 합리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천연가스는 수송과 가격산정 방식에 따라 가격이 크게 달라진다. 이인한 아시아엘엔지허브 본부장은 "유럽과 미국에는 LNG 현물의 기준가가 있는 반면 우리나라와 일본은 국제유가와 연동해 가격을 결정한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이로 인해 가스 시장이 원유에 비해 공급초과가 됐을 때에도 도입가를 충분히 떨어뜨리지 못하는 불합리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셰일가스 혁명으로 LNG 공급이 크게 증가하게 되면 독자적인 시장과 가격 지표를 갖추고 있어야 도입가를 낮출 수 있다.

싱가포르에 비해 한국의 LNG 허브 도약 구상은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지난해 9월 마련한 '셰일가스 선제적 대응을 위한 종합전략'에서 한국가스공사의 제5인수기지를 건설하고 민간 저장시설 투자를 유도하겠다고 발표했다. 2011년 현재 379만t인 가스공사의 저장 능력을 2017년까지 529만t으로 확충하기 위해 100만t 규모의 제5인수기지를 짓는 계획을 올해 수립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계획은 입지를 포함해 아직 결정된 사항이 없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제5인수기지는 장기적인 LNG 수급계획에 따라 결정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2017년부터 미국에서 수입하는 셰일가스의 규모가 얼마나 될지, 국내 수요는 어느 정도일지 등을 고려해 적정 저장 규모를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가 LNG 허브가 되려면 가스공사가 거의 독점하는 LNG 수입을 민간 기업에 개방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와 관련해 김한표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 4월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지만 아직 통과되지 않았다.

개정안은 민간 기업이 자가소비용으로 직도입한 LNG를 다른 직도입자에게 판매하거나 수출하는 것을 허용하고 천연가스 반출입업을 신설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천연가스 반출입업은 보세구역에 저장 탱크를 지어놓고 LNG를 거래하는 사업을 가리킨다. LNG 자가소비는 하지 않는 트레이딩업으로, 아시아엘엔지허브가 준비 중인 사업이다.

제도 개정에 반대하는 쪽에서는 LNG 도입을 놓고 민간 기업끼리 경쟁하면 가격협상에서 불리해진다고 주장한다. 현재 가스공사가 대규모 물량을 들여오는 것보다 단가가 더 비싸진다는 얘기다.

우리나라는 제자리를 맴돌고 있지만, 싱가포르에 비하면 LNG 허브가 되기에 유리한 점이 많다고 관계자들은 말한다. 에너지 컨설팅회사 우드매킨지의 만게슈 파탄카르 컨설턴트는 최근 한 언론에 "동남아시아에는 LNG 수요가 그만큼 기대되지 않는 나라도 있다"며 "활발한 수요에 따라 유동성이 커진다는 측면에서는 일본과 중국 같은 나라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엘엔지허브의 이 본부장도 "한국과 일본, 중국, 대만 등 동북아시아는 시장이 크다"며 독자적인 시장과 허브 구축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한국과 중국, 일본의 지난해 LNG 수입 규모는 LNG 전체 교역량의 63%를 차지했다. 아시아엘엔지허브는 일본 측과 함께 LNG 허브 터미널 건설을 추진 중이다. 일본은 지진·해일 등 자연 재해에 취약하기 때문에 LNG 허브 터미널은 한국에 짓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 본부장은 "우리나라는 안보 차원에서도 LNG 허브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동북아 에너지 중심 국가가 됨으로써 안보를 덤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얘기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