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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코스피 상장 위한 증권신고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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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올 IPO 최대어로 꼽히는 현대로템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

현대로템은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들어간다고 16일 밝혔다.
현대로템은 오는 10월 중 상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남은 기간 동안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현대로템의 투자 포인트와 핵심 경쟁력 등을 집중적으로 알려 상장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계획이다.

공모 규모는 총 2706만주로 이중 모건 스탠리 프라이빗 에쿼티(MSPE)의 구주 매출 600만주를 제외한 2106만주를 신주 모집한다. 공모 예정가는 1만7000원~2만3000원이다.

공모가가 밴드 상단인 2만3000원으로 결정될 경우 총 공모 규모가 6224억원에 달해 올해는 물론 지난 2010년 삼성생명 이후 최대 규모의 ‘메가딜’이 될 전망이다.
전 세계에서 철도차량 완제품을 수출할 수 있는 5대 기업 중 하나인 현대로템은 고속철, 전동차 등을 생산하는 철도사업 외에도 전차, 전투차량, 무인 무기체계 등을 생산하는 방위사업, 자동차 및 제철설비 등을 공급하는 플랜트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 중공업 회사다.

현대로템은 지난해 3조1166억원의 매출액과 175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수준의 실적을 달성했다. 올 상반기에도 1조4740억원의 매출액과 935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리며 전년 상반기 대비 각각 7.6%, 33.8%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같은 성장세는 향후 더욱 가파르게 진행될 것"이라며 "철도사업의 경우 한국 정부가 2020년까지 철도 인프라에 약 80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어서 국내에서 선도적 시장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현대로템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번 유가증권시장 상장은 현대로템이 턴키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플레이어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투자자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기술개발에 매진해 새로운 영역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로템의 유가증권시장 상장 주관사는 대우증권과 우리투자증권, BoA메릴린치, 도이치증권이 맡았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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