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열차 제작해도 시험할 선로가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규환 현대로템 부회장 "해외 입찰 참여조차 못해…글로벌 경쟁력 갖추기 어려워"

한규환 현대로템 부회장

한규환 현대로템 부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열차를 제작해도 시험할 수 있는 선로가 없다. 시험을 할 수 없으니 해외 입찰에서 참여조차 못한다."
한규환 현대로템 부회장(사진)이 지난 20일 수주를 위해 미국으로 향하기 전에 이 같이 자조 섞인 말을 털어놓았다. 한 부회장은 호남고속차량 시승행사장에서 개선된 차량을 선보이면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운 근본적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KTX가 개통된 이후 수입에 전적으로 의존해오다 국산화에 성공했고 양산체제가 갖춰졌으나 수출을 하기에는 여건이 열악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그가 "현대로템이 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용량은 연간 800량이며 이중 국내 투입용은 30%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한 것도 비슷한 취지다. 생산가능 물량의 70%를 해외에 수출해야 하는 마당에 적절한 시험선로가 없어 입찰에서 배제된다면 회사의 성장은 물론 KTX 차량제작 기술 발전을 이루기가 쉽지 않다는 얘기다.

그는 "다음 달 싱가포르에서 열차 300량짜리 입찰이 있는데 입찰 조건이 완벽하게 시험운행한 후 납품해야 하는 것"이라며 "현대로템이 차량제작 기술력은 갖고 있지만 시험선로 부족으로 시험운행을 하지 못해 싱가포르 입찰에 참여하기 어렵게 됐다"고 아쉬워했다.
실제 현대로템이 제작 중인 차세대 고속열차 '해무(HEMU-430X)'도 시험선로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해무는 최고속도 시속 430㎞로 설계됐고 지난 3월 시속 421.4㎞를 달성했다. 세계에서 4번째로 높은 속도다. 하지만 이 차량도 시험선로가 부족해 동대구역~부산역 구간 선로를 보수하고 밤에 오가며 어렵게 시험운행을 진행했다. 지금은 광명~부산 구간을 최고 시속 300㎞로 달리며 실용화 요건인 주행거리 10㎞를 채우고 있다.

그러면서도 철도에 대한 애정은 넘쳤다. "철도는 유망산업"이라고 정의한 한 부회장은 효율적인 교통ㆍ물류수단이라고 역설했다. 특히 자체개발한 차량에 대해서도 자부심을 숨기지 않았다. "세계에 철도차량 제작사가 6~7개뿐인데 그 중 하나가 현대로템"이라고 치켜세웠다.

한편 'KTX-산천'을 개선한 호남고속차량은 오는 11월부터 경부ㆍ호남고속철도 운행선에서 10만㎞ 이상 시운전을 시행한다.
호남고속차량을 제작하는 현대로템 창원공장 내부(사진 철도시설공단)

호남고속차량을 제작하는 현대로템 창원공장 내부(사진 철도시설공단)

원본보기 아이콘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