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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삼 즐겨 먹는 연령층 변화...1020세대 구매량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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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홍삼을 먹는 연령층이 변화하고 있다. 중장년층이 즐겨 먹던 홍삼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거나 임용고시, 로스쿨 등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늘어나 청년층 홍삼 소비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15일 한국인삼공사에 따르면 이번달 초 홍삼 구매 고객 1000명을 상대로 구매동기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녀를 위해 구매했다(35%)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부모님을 위해 구입한다는 고객이 23%, 본인이 복용하기 위해 구입한다는 비중이 25%, 기타 선물용이 17%를 차지했다. 본인이 복용하기 위해 구입한다고 응답한 고객 중에서 수험생이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홍삼을 소비하는 연령층 중에서 10~20대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인삼공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홍삼은 설날과 추석 기간에 선물 수요로 인해 매출이 가장 높고 6월과 8월 사이는 전통적으로 홍삼 제품 소비가 줄어든다. 그러나 최근엔 시험을 앞둔 6월과 8월 이 시기에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2011년 6월 매출 비중은 6.9% 였지만 2012년에는 7.4%로 늘어났다.

인삼공사 관계자는 "홍삼이 수험생에게 인기 있는 이유는 식약처에서 인증한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기억력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능 뿐만 아니라 주변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해 부모나 수험생들이 체력관리용으로 선호한다"며 "앞으로도 수험생을 겨냥한 제품을 꾸준히 출시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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