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ㆍ16 군사정권에 의해 중단된 지방자치가 1991년 부활된 이후 2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풀뿌리 민주주의 학교로서, 주민에 의한 자치 및 생활정치의 장으로서 많은 국민들의 숙원이었던 지방자치는 그러나 부활 후 20여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물론 이런 주장이 아직은 지방의회에 미흡한 점이 많다고 생각하는 국민들에게는 못마땅한 소리로 들릴 것이라는 점을 잘 안다. 그러나 자식을 키우는 부모가 자식이 부족하다고 외면하지는 않는다. 더욱 더 정성을 들이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다하지 않는가? 바로 지방의회가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정책보좌 인력 지원과 인사권 독립 방안을 만들어 주는 것도 그와 같은 이치인 것이다.
사실 10여년 전만 해도 솔직히 고백하면 의회 용어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자질이 부족한 의원들도 있었다. 그런데 2006년 지방의원 유급제가 도입되자 각계 전문가들 그리고 유능한 인재들이 지방의회에 진출하면서 자연스럽게 질적 도약이 이뤄졌다. 그리고 현재 활동하는 서울시의회 의원들의 경우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해 온 전문성 있는 뛰어난 인재들이 많이 진출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고 본다.
서울시의회의 경우 8대 시의회에서 발의된 691건의 조례안 중 의원발의가 419건이나 된다. 1인당 평균 3.6건으로, 6대 0.2건, 7대 2.6건과 비교하면 업무실적의 양적 증가를 한눈에 알 수 있다. 또 서울시의회의 경우 31조원의 막대한 예산을 심의하고 470건의 조례 제ㆍ개정, 승인, 청원, 의견청취 등을 처리하면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이처럼 복잡하고 광범위한 지방사무를 지방의원의 개인적인 노력만으로 올바로 처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오히려 언론에 보도된 대표적인 전시성ㆍ낭비성 사업인 '세빛둥둥섬'의 경우 지방의회의 통제를 받지 않고 집행부가 독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바람에 367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예산을 낭비한 것이다.
이런 점들을 종합하면 광역의회에 정책보좌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집행부의 선심성ㆍ토목성ㆍ전시성 예산 등으로 낭비되는 지방 재정을 철저히 검증하고 통제하면 열악한 지방재정 개선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성과와 과실은 고스란히 시민에게 돌아갈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정책보좌 인력 도입은 예산 낭비가 아니라 지방재정을 튼튼하게 하기 위한 최소한의 투자인 것이다.
물론 이런 정책보좌 인력 도입과 인사권 독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지방의회 스스로 시민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자정노력부터 보여줘야 한다. 그러기 위해 의원들의 해외연수제도 개선과 함께 개인별 조례제정 실적과 의회 출석일수, 윤리위반 사실여부 등의 의정활동 사항을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김명수 서울시의회 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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