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싸이, 美 AT 차트 톱10 진기록··빌보드 정상 '청신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싸이, 美 AT 차트 톱10 진기록··빌보드 정상 '청신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서희 기자]'월드스타' 반열에 오른 가수 싸이(35·본명 박재상)가 또 하나의 진기록을 달성, 빌보드 차트 정상을 향한 전망을 밝게 했다.

지난 6일 '아메리칸 톱40' 홈페이지에 발표된 최신 차트에 따르면 지난 7월 15일 공개된 싸이의 정규 6집 타이틀곡 '강남스타일'은 11월 첫째 주 톱40차트에서 10위에 랭크됐다.
이번 순위는 지난주 기록한 12위보다 두 계단 상승한 수치. 이로써 싸이는 처음으로 차트 톱10 안에 들게 됐다. 특히 영어 가사가 아닌 노래로는 1999년 스페인 가수 엔리케 이글레시아스 이후 13년 만에 처음인 진기록이다.

'아메리칸 톱40'(이하 AT)은 당초 1970년대 NBC방송을 비롯해 전 세계 100여 개 방송국을 통해 빌보드 싱글차트 40위까지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명성을 쌓았다.

이 차트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는 것은 그동안 빌보드 정상을 목전에 두고 싸이의 발목을 잡았던 라디오 방송횟수가 크게 올랐음을 의미한다. AT차트는 판매 순위가 중요한 빌보드와는 달리 방송 커버리지 위주로 점수가 반영된다.
지난주에 비해 순위가 상승했다는 것은 그 만큼 라디오 스테이션에서 '강남스타일'을 트는 경우가 늘었다고 볼 수 있다. 해외 현지 프로모션이 본격화되면서 거둬낸 성과다.

빌보드 싱글 메인차트 핫100에서 그룹 마룬파이브의 '원 모어 나이트(One more night)에 밀려 6주 연속 2위를 기록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그동안 음원 성적에서 독보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었지만, 라디오 방송회수에선 '원 모어 나이트'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과연 싸이가 이번 성적을 기반으로 빌보드 차트 정상에 오를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싸이는 지난 6일 문화체육관광부로 부터 대중문화예술 분야의 최고 영예인 문화훈장의 옥관훈장 수훈자로 선정됐다. 아울러 그는 지난 5일 파리를 시작으로 유럽을 순회하며 현지 프로모션을 진행 중으로 6일에는 프랑스 언론을 상대로 기자회견을 갖고, 영국으로 건너가 세계적 명문 옥스퍼드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강단에 선다. 오는 10일에는 독일 프랑크푸르트로 이동, 11일 열릴 MTV 유럽 뮤직비디오 어워드(EMA)에 참석한다.



조서희 기자 aileen2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형욱 해명에도 전 직원들 "갑질·폭언 있었다"…결국 법정으로?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국내이슈

  • "50년전 부친이 400만원에 낙찰"…나폴레옹 신체일부 소장한 미국 여성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딱따구리와 나무의 공생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포토PICK

  •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없어서 못 팔아" 출시 2개월 만에 완판…예상 밖 '전기차 강자' 된 아우디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