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온라인 쇼핑 좀 한다’고 하는 말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즐겨찾는 온라인몰 리스트를 꼭 갖추고 있다.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위해 ‘단골집’을 챙겨두는 셈.
또 쇼핑몰 10곳 중 7곳은 단골고객을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쇼핑몰 운영자들이 ‘단골 고객 확보를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마케팅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사은품과 할인 혜택 제공이 각각 27%로 가장 많았으며, 적립금 추가 제공(15%), 쿠폰 발급(6%) 을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선호하는 고객을 묻는 질문에는 ‘상품구매후기 작성(45%)를 꼽았으며, 주위 사람들에게 쇼핑몰 소개나 추천(36%), 배송 지연 이해(1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김기록 코리아센터닷컴 대표는 “쇼핑몰 전체 매출에서 단골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결코 적지 않기 때문에 요즘 같은 경기불황에는 단골 고객 확보 만큼이나 이탈 방지가 중요하다”며 “충성도가 높은 단골 고객을 얼마나 확보하느냐도 쇼핑몰의 성공을 판가름하는 중요한 열쇠”라고 설명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