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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는 기본, '베네문화'도 함께 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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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의 향기로운 마케팅…베네데이·할리스 아카데미·탐탐의 빵 굽는 매장
-뮤지컬.공연 등 50% 할인혜택
-베이커리 상품강화 차별화도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최근 커피전문점에서는 커피 대신 문화를 파는 게 대세다. 단순히 '커피' 문화가 아니다. '베네데이, 할리스커피 아카데미, 탐탐의 빵 굽는 매장' 등 각 커피전문점들만의 개성과 특징을 나타내며 자사 브랜드만의 문화를 알리는 데 적극 나서고 있는 것. 문화공연과 취미생활 등을 접목한 것도 두드러진 특징이다.
커피는 기본, '베네문화'도 함께 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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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페베네가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선보인 뮤지컬 '광화문연가' 50% 할인 행사가 티켓오픈 반나절 만에 VIP석이 매진됐다.

카페베네는 지난 해 9월 세계적인 뮤지컬 '렌트'를 시작으로 매월 6일마다 문화공연을 50~60%까지 지원해주는 '베네데이'를 실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영웅, 삼총사, 맘마미아' 등의 공연을 선보였다. 매회를 거듭할수록 100% 조기 예매 행진을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맘마미아는 전석이 티켓 오픈 5분 만에 완판(전량판매)되는 기록을 세웠다.

카페베네가 이같은 문화혜택을 제공하는 이유는 김선권 대표의 '카페베네만의 문화를 팔겠다'는 방침과 무관치 않다.
김 대표는 "스타벅스가 성공한 요인 중의 하나가 커피 맛뿐만 아니라 '스타벅스의 문화'를 전파하는 데 앞장섰기 때문"이라며 "카페베네도 베네만의 문화를 알리는 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매월 6일을 베네데이로 지정한 것도 카페베네의 영문자 'b'와 비슷해 문화 이벤트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겠다는 의도에서 비롯됐다.

카페베네 관계자는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주고객이 20~30대 젊은 층인데 이들은 문화소비 욕구가 왕성하다"며 "워낙 고가라 접근하기 어려워한다는 점을 감안해 김 대표가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마케팅팀과 함께 아이디어를 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회차의 전 좌석을 카페베네가 모두 산 뒤 고객들에게 반값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한 번 할 때마다 수백만원에서 천만원대의 비용이 들어가지만 베네만의 문화를 알릴 수 있다는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 최초로 학원인가를 받아 커피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는 할리스커피는 최근 서울에 이어 부산에도 '할리스 커피아카데미'를 열었다. 할리스 커피아카데미는 매회 조기 마감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할리스는 커피아카데미를 통해 '할리스만의 커피 맛'을 전파하고 양질의 커피 문화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이다.

탐앤탐스는 베이커리 상품군을 강화, '빵 굽는 커피전문점'으로서의 이미지를 곤고히 하고 있다. 지난 한 해 동안 전국 매장에서 판매된 프레즐류는 201만 개, 브레드류는 126만 개로 총 360만 개의 베이커리가 팔려나갔다. 이는 판매 2,3위를 차지한 카페라떼(180만 잔)와 카라멜마끼야또(124만 잔)를 합한 수와 맞먹는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이는 매장에서 베이커리 제품을 10초에 한 개 씩 구웠을 때 나올 수 있는 수치"라며 "베이커리군의 강화로 탐앤탐스만의 차별적인 문화를 나타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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