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힐러리, "파키스탄, 미국의 중요한 동맹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클린턴-파네타, 파키스탄 동맹국 재검토 발언에 '공동 진화' 나서

[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미국이 주도하는 아프가니스탄 북대서양조약기국(나토)군이 26일(현지시간) 파키스탄군 초소를 공격해 최소 24명의 병사가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파키스탄이 미국·나토와의 동맹관계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미국은 파키스탄과의 관계는 매우 중요한 것이라며 관계 개선을 위한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과 레온 파네타 국방장관은 27일 합동성명을 통해 "파키스탄군 희생자에 대해 깊은 애도를 표시한다"면서 "나토군의 조사가 즉각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성명은 또 "미국·파키스탄 양국 국민의 상호이익을 증진시키는 양국간 동반자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면서 "클린턴 장관과 존 알렌 아프간 주둔 미군 사령관, 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은 파키스탄의 고위관리들과 함께 양국간 문제들을 긴밀히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파키스탄에 따르면 26일 새벽 나토군의 헬리콥터와 전투기가 파키스탄-아프간 국경지대의 2개 초소를 공격해 최소 24명의 파키스탄 군인이 숨지고 13명이 다쳤다.

파키스탄의 유수프 라자 길라니 총리는 전날 "이번 나토의 공격은 강하게 비난받을 일"이라고 규탄하고 미군과 나토군의 보급로를 즉각 폐쇄했다. 미군을 포함한 13만 나토 연합군은 육지에 둘러싸인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과 싸우기 위해 아라비아해의 항구인 카라치로부터 군수품을 보급받았다.
이에 나토군이 이끄는 국제안보지원군(ISAF) 대변인은 이메일 성명을 통해 "이는 작전을 수행하던 중 일어난 사고"라면서 "아프간 군대와 함께 일하는 외국군 병사들이 국경 근처에서 작전을 수행하다가 공중지원 요청을 하는 과정에서 사망자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파키스탄은 사고 직후 미군측에 15일 내에 미군의 비밀 공군기지인 샴시로부터 철수하라며 강경한 자세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이 기지에서는 CIA의 무인폭격, 정찰기 드론이 출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키스탄 정부는 미군·나토군·국제안보지원군(ISAF·나토 주도로 아프가니스탄 내 치안을 맡은 다국적군)과의 외교적·정치적·군사적 관계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미국과 파키스탄 관계는 지난 1월CIA 요원이 파키스탄에서 현지인 2명을 살해한데 이어 5월 미 해군특수부대가 오사마 빈 라덴을 파키스탄 영내에서 독자작전을 전개해 사살함에 따라 관계가 악화됐다. 여기에 9월에는 미국이 아프간 수도 카불에서 발생한 미 대사관 공격의 배후로 파키스탄 테러조직 하카니를 지목하고, 파키스탄 정보부가 하카니를 지원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양국 관계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