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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 테스코 日시장에서 완전 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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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년 테스코 베테랑도 일본 시장에서 무릎꿇어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영국의 수퍼마켓 업체인 테스코가 수퍼마켓사업의 묘지인 일본 사업장에서 두손을 들었다. 매출이 당초 계획만큼 빨리 늘지 않자 일본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지난 3월 영국과 세계 13개국에 매장을 거느린 테스코 제국의 테스코의 최고의 자리에 오른 필립 클라크 최고경영자(CEO)는 5개 월 여만에 패배의 쓴맛을 마셨다.

필립 클라크 테스코 CEO

필립 클라크 테스코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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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FT)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의 보도에 따르면 테스코는 일본 도쿄 광역시 매장 129개를 모두 매각하고 일본에서 철수하기로 했다.

필립 클라크 CEO(50)는 지난 달 31일 사업철수를 발표하면서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지만 일본에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소 없었다”면서 “지난해에는 소규모 손실을 냈다”고 설명했다.

129개의 점포의 도교광역시 시장점유율은 0.5%에 불과하다.
그는 “일본 고객을 기존의 익숙한 가게에서 새로운 가게로 옮기도록 하는 일은 불행히도 너무나도 힘들었다”면서 “경기가 나빴던 것도 걸림돌이었지만 그것은 규모의 경제에 비하면 덜 중요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테스코는 지난 2003년 할인체인인 ‘C 투 네트워크’를 인수하면서 일본 시장에 진출했다. 테스코는 C 투 네트워크가 운영하는 츠루카메와 같은 소형 수퍼마켓들이 고객들이 매일매일 사는 제품을 쌓아두는 점포에 대한 고객수요를 충족시켰다고 믿었다.

아울러 가공식품을 자사 가게에 공급하기 위해 자사브랜드상품과 식품가공공장에 대한 투자도 늘렸다.

그러나 일본은 경쟁이 아주 치열해 수익이 거의 남지 않는 시장으로 악명이 높다는 사실을 간과했다. 심지어 규모의 경제 혜택을 누리고 있는 이언(Aeon)과 이토요카도 등 일본의 2대 수퍼마켓 그룹조차도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발버둥치고 있을 정도였다.

이 때문에 외국업체들이 안착하기가 매우 힘들어 프랑스 수퍼마켓 기업인 카르푸도 진출 5년 만인 2005년 8개 점포를 이언에게 매각하고 철수했다. 미국 기업인 월마트도 9년 전 진출해 414개의 점포를 갖고 있지만 7년 연속 적자를 냈다.

테스코 역시 진출이후 고전을 면하지 못했다. 일본 시장은 테스코의 2010~2011회계연도중 매출이 8.1%나 감소했다.일본 사업장 매출은 한국이나 태국보다 훨씬 부진했다.

소매업 전문 애널리스트들은 테스코의 일본 철수 결정에 대해 “클라크 CEO가 실적이 부진한 사업장에 대해 힘든 결심을 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그는 미국 사업장인 프레쉬앤이지(Fresh&Easy)가 지난 해 3억5400만 파운드의 매출에 1억6400만 파운드의 손실을 냈지만 “매각대상으로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성장을 추진해 투자자들이 원하는 자본수익을 거둘 것”이라고 밝혔다.

클라크CEO는 “회사 매각과정은 앞으로 몇 달간 계속될 것”이라면서“이는 시장을 확대하고 싶어하거나 소규모 수퍼마켓을 인수하고 싶어하는 시장 참여자에게는 아주 좋은 투자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클라크 CEO는 리버풀 출신으로 1974년 14살 때 테스코 스토어 매니저인 아버지 가게에서 선반을 정리하는 일로 테스코와 인연을 맺었다가 36년만에 최고위직에 오른 뼛속까지 ‘테스코사람’인 인물이지만 일본 소매시장은 뚫지 못했다.

그는 소매업자 사관학교라는 리버풀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1981년 테스코의 경영훈련프로그램에 합류하면서 테스코에 입사했다. 그는 1998년 공급 체인 담당 임원으로 임명됐고 이듬해 최고정보책임자(CIO)의 임무도 맡았다.

6년간 CIO직을 맡은뒤 클라크는 중국과 인도 등 해외 시장에 테스코를 진출시키는 책무를 맡았다. 그는 2008년 10억 파운드를 들인 한국의 38개 하이퍼마켓을 인수하는 일을 주도했다.

그는 여가 시간에 승마와 요트항해를 즐기고 축구를 좋아한다.전임자 테리 리 경이 에버튼 풋볼 클럽 팬이자 고문인 것과는 달리 그는 리버풀 축구팀의 팬이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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