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범이 26일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자신의 단독 콘서트 <다시 깨어나는 거인> 도중 행한 ‘나치 제복’ 퍼포먼스에 대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문화평론가 진중권이 트위터에서 임재범의 해당 퍼포먼스를 비판하는 트윗을 올리고 작곡가 김형석이 이에 반박하는 트윗을 쓴 것이 언론을 통해 중계되면서 임재범 퍼포먼스에 대한 논란이 ‘김형석 VS 진중권’의 구도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두 사람의 설전에서 비롯된 논란들은 이미 임재범의 나치 퍼포먼스에 관한 본질과는 거리가 멀어진 상태다. 진중권은 영향력 있는 문화평론가이자 논객이고 김형석 또한 영향력 있는 대중문화예술인인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두 사람의 발언은 여과 없이 언론을 통해 중계될만큼 정제된 것도 아니었고 두 사람 사이의 설전이 정교한 논쟁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김형석을 두고 “뭐하시는 분인지 모르겠다”고 말한 진중권 특유의 비꼬기 화법은 언론이 중계하기 적합한 형태가 아니고 언론 보도는 대부분 두 사람의 논란이 왜 생겼나 하는 내용보다 “김형석 발끈” 같은, 감정적인 헤드라인에 초점이 맞춰졌다. 연예인들이 자신들의 근황을 사진이나 글로 트위터에 올리기도 하고, 유명 드라마 제작사가 공식 입장을 트위터로 밝히기도 하는 요즘 언론이 트위터를 모른 척 할 수는 없지만 사안에 따라 트위터를 대하는 태도는 달라져야 하지 않을까. 일부 언론에서는 진중권이 자신의 의견에 반박하는 네티즌에게 보내는 트윗까지 기사화 하는 등 이슈를 위한 이슈가 양산되기도 했다.
진중권이 트위터를 통해 임재범의 퍼포먼스를 “윤리적 비난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한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임재범의 마음에 들어가지 않는한 진실을 알 수도 없고, 임재범이 반전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퍼포먼스를 했을 가능성도 충분하다. 하지만 진중권이 말한 ‘미감’, 즉 미학적 평가는 여전히 남는다. 반전 메시지를 담았느냐, 담지 않았느냐의 문제를 떠나 반전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나치 제복을 입고 마치 ‘하이 하틀러’를 연상시키는 포즈를 취한 것이 반전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것만으로 용인될 수 있는 퍼포먼스냐는 것이다.
그래서 이 퍼포먼스 논란은 해명이나 네티즌의 반응 등에 대한 단순 중계보다 이 퍼포먼스 자체에 대한 치밀한 분석이나 평가가 더 중요했다. 임재범은 워낙 단시간에 대중들에게 신화적 인물이 됐고 그만큼 이 퍼포먼스에 대한 실망과 옹호의 목소리도 클 수 밖에 없다. 때문에 단순히 네티즌들 사이에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는 식으로 이 문제가 이슈화 되는 것은 양자 사이의 대립을 극심하게 만들 뿐 생산적인 논란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게다가 진중권이 정면에서 이 퍼포먼스를 비판하기 전까지는 아무도 이 퍼포먼스를 분석하거나, 평가하지 않았다. 어떤 메시지를 담았느냐 뿐만이 아니라 그 메시지를 어떻게 담았고 그것이 대중에게 명확하게 전달되어 공감하는 것이 가능하냐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임재범의 공연 이후 진중권과 김형석의 설전이 이어지기까지 임재범의 공연에서 나치 제복 퍼포먼스가 가진 맥락이나 메시지의 전달 방식에 대한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사람들의 관심은 김형석-진중권의 의견 대립에 더 쏠리거나, 진중권의 화법에 대한 비판으로 넘어갔다. 비록 진중권 등이 영향력 있는 인물이라고 하나, 그들의 정제되지 않은 의견을 단순 소개하고, 재생산하는 것이 언론의 역할은 아니다. 또한 유명한 논객이라고는 하나 분량의 제약이 있는 트위터의 글을 소개할 때는 민감한 문제일수록 그 글에 대한 해석의 틀을 함께 제공해야 한다. 이런 논의의 과정이 사라지면 논란은 본질에서 벗어나 ‘진중권의 화법’과 ‘그에 발끈하는 상대방’을 구경하는 스포츠가 된다. 또한 임재범 역시 합당한 비판을 받는 대신 일파만파로 퍼지는 이슈에 휘말린 처지가 됐다. 자신의 퍼포먼스가 놓친 부분이나 소홀히 했던 부분을 돌이켜볼 기회를 놓친 것은 물론 자극적인 헤드라인의 희생양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어쩌면 이 사건에서 가장 안타까운 것은 임재범이라는 한 뛰어난 뮤지션이 자신의 노래와 무대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놓치게 되었다는 것인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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