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캐서린 우드, "태양광이나 풍력은 경제성이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캐서린 우드, "태양광이나 풍력은 경제성이 없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지성 기자]"태양광과 풍력 관련주를 포트폴리오에 포함하지 않는 이유는 경제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캐서린 우드(Catherine Wood, 사진) 얼라이언스번스틴(AB) 테마주 포트폴리오 최고투자책임자(CIO)는 22일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운용 전략을 소개하며 태양광과 풍력은 에너지 전환 테마에 포함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해당 산업은 경제성이 부족해 정보 보조금이 있어야만 유지가 가능한 상황"이라며 "하지만 각국 정부들이 재정난에 허덕이고 있는 상황이라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고 설명했다.

우드 CIO는 태양광과 풍력이 생산해낼 에너지에 기대하고 있다면 오히려 지능형송전시스템(스마트그리드)과 전지기술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성상 소비자와 떨어진 곳에 생산시설이 설치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스마트그리드를 통한 송·배전 설비가 먼저 깔려야 한다"며 "24시간 에너지가 생산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장 기술도 필수"라고 분석했다.

에너지 전환 분야에서 주목해야 할 다른 영역으로는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차를 꼽았다. 그는 "현재 한국 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현대차를 비롯한 한국 기업들의 잠재성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원자력 역시 에너지 전환의 긍정적인 테마라고 역설했다. 일본 원전 사태로 논란이 많긴 하지만 중국 등이 3세대 원자력 발전 기술을 도임함에 따라 발전 속도는 더울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그는 "테마주 포트폴리오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해당 테마가 전 세계를 아우를 수 있어야 하고, 여러 업종을 망라해야 하며, 세상이 굴러가는 방식 자체를 바꿀 혁신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소위 말하는 벤치마크에 해당하는 종목은 이미 지나간 테마며 미래의 벤치마크의 주종이 될 만한 종목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에너지 전환 외에 이 같은 기준에 맞춰 우드 CIO가 제시한 테마는 ▲웹2.0 ▲게놈시대 ▲금융개혁 ▲에너지전환 ▲중산층의 재등장 ▲고조된 경기사이클이 있다.

가장 최근에 편입했다는 금융 개혁 테마에 대해서는 "금융위기 이후 강화 된 정부 차원의 감독이 은행에 쏠려 있다는데서 착안했다"며 "선진국의 규제를 피해 금융 산업이 아시아 쪽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고 프라이빗에쿼티나 헤지펀드 등이 은행의 역할을 대신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용어설명: 프라이빗에쿼티(private equity)-비공개 시장에서 기업 경영진과의 협상을 통해 지분을 인수한 뒤 경영을 정상화시킨 뒤 지분을 되팔아 차익을 챙기는 투자 형태.



박지성 기자 jiseo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