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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4대강, 첫 완공 앞둔 금강 세종지구를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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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도로, 보행로 등 마무리 공사작업 한창

금강 세종지구에서는 현재 자전거도로 및 보행로 공사가 한창이다.

금강 세종지구에서는 현재 자전거도로 및 보행로 공사가 한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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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원래 일기예보에는 비가 온다고 돼 있었다. 15일 찾은 충남 연기군 '금강살리기 세종지구'에는 봄비 대신 간혹 모래바람이 불었다. 1년전 심어놓은 개나리며 매화 등 꽃들이 피어난 모습도 드문드문 보이지만 아직은 휑한 모습이다.

차윤정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장은 "봄비가 왔으면 좋았을걸..."하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비가 와야 강 주변에 심어두었던 각종 싹에 움이 나고, 잎이 나 생명이 자라는 강의 모습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4대강 살리기 사업 중 가장 사업진척이 빠른 세종지구 현장은 현재 마무리 작업이 한창이다. 자전거도로와 보행로의 윤곽이 드러나고, 지자체에서 기증한 묘목들이 군데군데 심겨져있다. 삼삼오오 모여 초화류 심기 작업을 하는 인부들의 모습도 보인다.

세종지구 2공구 시공을 맡은 두산건설의 최승권 현장소장은 "오는 7월이면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거라고 본다. 지금은 민둥산처럼 휑하게 보이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억쇠, 갈대 등이 자연스럽게 우거지게 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금강의 준설 공정률은 98%다. 원래 사업기간은 올 12월까지로 돼 있지만 공사기간을 6개월정도 단축해 오는 7월에는 시민들을 상대로 개방행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지금과 같은 속도면 4대강 사업 중에서도 금강 세종지구가 올 상반기 중 가장 먼저 첫 선을 보이게 된다. 그동안 4대강 사업과 관련된 논란이 많았던 만큼 첫 스타트를 끊은 금강에 대한 평가가 향후 여론의 향방을 가를 수도 있다. 현장에서도 무엇보다 '친환경'적인 측면에 공들이는 모습이다.

세종2공구를 따라 걷다보면 5.2km인 금강과 4.3km인 미호천이 만나는 곳에 위치한 팔각정자 합강정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합강정에서 내려다보는 강의 모습이 3개월 후에는 어떻게 바뀔지 궁금해진다. 강과 강이 만나는 곳에 생긴 80만㎡ 자연상태의 습지는 환경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그대로 보존키로 했다. 공사현장과 달리 푸릇푸릇한 습지 위로 때마침 철새 한마리가 날아간다.

금강 본류와 미호천이 만난 곳 인근에는 80만평방미터 규모의 자연습지가 있다.

금강 본류와 미호천이 만난 곳 인근에는 80만평방미터 규모의 자연습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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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균 대우건설 현장소장은 은 "두루미, 원앙 등 올해는 철새가 작년에 비해서도 부쩍 많이 왔다. 수질이 개선되면, 강물의 개체수가 많아지고, 먹거리가 많이 생기니 철새도 더 많이 오게 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수질자체가 이전보다 20% 가량 좋아진다"라고 설명했다.

이 습지를 보존하기 위해 금남보의 높이도 2.8m~4m 정도로 다른 강에 비해 낮게 잡았다. 보를 세우면 수위가 올라가게 돼 습지가 잠길 수 있기 때문이다. 금남보는 세종지구에서 차로 10분 정도 이동하면 나오는데 맞은 편에는 세종시 첫마을 공사현장이 보인다. 4대강 보 가운데 가장 소박하고 아담한 편이라는 설명이다.

4대강 사업의 핵심으로 보와 준설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인위적으로 물의 흐름을 막아 수질을 악화시키고, 지천에서 더 큰 홍수 위험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이유로 보 건설을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금남보는 이동보 구간과 소수력발전소 공사 등의 작업만이 남아있다. 특히 최대 60도까지 세울 수 있는 기울기를 실제 58도로 유지해 저층수가 초속 6m로 빠르게 흘러나갈 수 있게 보를 막아서 수질이 악화되는 부분을 보완했다고 한다.

이날 시연 행사에서는 40도 기울기였던 금남보의 가동보 구간이 20분에 걸쳐 42도로까지 세워졌다. 잔잔하게 흐르던 강 물결이 하얀 거품을 내며 순식간에 세차게 흐르기 시작했다.

금남보는 총 길이 348m, 높이 2.8m~4.0m로, 4대강 전체 보 중 가장 규모가 작다.

금남보는 총 길이 348m, 높이 2.8m~4.0m로, 4대강 전체 보 중 가장 규모가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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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연중 강의 수량이 일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갈수기에는 물 부족 문제가 항상 나타나게 되는데, 이럴 경우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보'를 세울 수밖에 없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현재 4대강 사업의 전체 공정률은 64%를 넘은 상태다. 이중 가장 빠른 진척을 보이고 있는 금강이 73%, 가장 느린 곳이 낙동강 60%다. 준설은 이미 금강 98%, 한강 95%로 마무리 작업 중으로 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생태환경조성과 수질개선 등을 내세운 4대강 사업의 결과에 대한 평가도 머지않았다는 뜻이다.



조민서 기자 su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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