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주 판매량 진로 1위..매출액으론 보해가 1위..불꽃경쟁
진로와 보해양조가 3월 매화만개 시즌을 앞두고 매실주 경쟁에 불을 붙였다. 일단 판매량에서는 진로가 보해양조보다 한 발짝 앞서가고 있다. 하지만 판매금액(매출액)으로 눈을 돌리면 상황은 달라진다. '매취순'의 보해가 '매화수'의 진로를 10%포인트 가까이 따돌리고 있다.
7일 주류 업계에 따르면 진로는 지난해 과실주인 '매화수'를 270만ℓ 가량 판매해 39.3%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에 랭크됐다. 이에 반해 보해양조는 순금매취순, E매취순에 이어 최근 '매취순 10년'을 출시하며 공을 들이고 있지만 지난해 판매량은 162만ℓ로 23.5%의 시장점유율에 그쳤다.
문제는 이들 두 회사의 과실주 판매량 점유율이 해마다 간극을 좁히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2007년 진로와 보해양조는 270만ℓ와 124만ℓ로 150만ℓ 이상 판매량 차이가 났다.
이들 두 회사를 제외한 매실주 '빅4' 중에서는 롯데주류의 설중매와 무학의 매실마을이 각각 지난해 173만ℓ(25.1%)와 83만ℓ(12.1%)를 판매했다.
하지만 진로와 보해양조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한 시장점유율을 보면 상황은 바뀐다. 보해양조는 지난해 매취순을 통해 총 15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에 반해 진로는 매실주 매출이 123억원에 그쳤다.
2009년만해도 두 회사의 매출액은 보해양조 126억원, 진로 119억원으로 금액차이가 7억원에 불과했다. 업계는 보해양조가 지난해 매취순 10년 등 고가제품을 내놓으면서 매출상승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롯데주류와 무학은 지난해 각각 126억원과 5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편, 국내 매실주시장은 지난 2007년 470억원, 2008년 488억원 등 성장세를 이어가다 막걸리 붐이 일면서 2009년 423억원으로 줄어든 뒤 지난해 464억원으로 저점을 찍고 상승국면에 접어든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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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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