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서비스와 민원24 전담 창구 개설, 외국인 전용창구 등 마련
구는 이를 위해 원스톱 서비스와 빠른 민원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민원24’ 전담운영창구 개설, 외국인전용창구와 통합민원발급창구 업무개선, 민원1회 방문 ‘민원후견인제’ 운영 강화 등 민원처리 서비스 향상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간다.
‘민원24’는 인터넷을 이용해 24시간 필요한 민원 안내는 물론 신청,열람, 발급이 가능한 온라인 정부민원포털사이트다.
따라서 개설되는 전용창구에서는 민원실 방문고객에게 ‘민원24’ 사용법 시연과 민원신청 도우미 역할과 더불어 직원과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교육도 실시하는 등 대국민 홍보에도 나서게 된다.
이를 위해 지난 11월 민원인의 공간적 편의와 효율적인 민원처리를 위해 민원창구 재배치를 마쳤다.
앞으로는 점심시간이나 많은 고객이 방문하는 시간대에는 민원인의 대기시간 단축을 위해 팀장을 포함한 창구배치 직원을 증강하고 간단한 제증명 발급은 민원실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도록 안내도우미를 배치하는 등 적극적인 업무개선이 실천된다.
한편 운영효과가 미미했던 민원1회 방문 ‘민원후견인제’ 역시 전문지식과 경험 많은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문후견인단을 재정비, 복합민원에 대한 상담과 안내는 물론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 특수계층의 민원에 대하여도 후견인을 지정해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구는 현재 운영해 오고 있는 민원처리 서비스를 개량, 내실있게 강화하는 것이 고객서비스 개선에 대한 체감효과가 클 수 있다고 보고 체감행정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계속 도전할 계획이다.
박종일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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