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 '행복날개', 대통령상 받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SK 가 그룹 브랜드로는 최초로 대통령상을 받는다.

23일 SK그룹은 지식경제부 산하 산업정책연구소가 주최하는 ‘제12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통해 ‘SK’라는 그룹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관리한 점을 인정받은 것.
SK는 지난 2005년 그룹 차원의 지향점인 ‘행복 추구’ 정신을 브랜드의 핵심 가치로 정하고, 그룹의 새로운 얼굴인 ‘SK 행복날개’를 개발해 기업 이미지 체계(CI)를 통합했다. 이 과정에서 명확한 원칙과 기준을 세워 계열사의 자의적인 SK 브랜드 사용을 방지하고 브랜드 적용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등 브랜드 체계관리(Architecture)를 시행해 왔다.

또 SK는 매년 대규모 고객 조사 및 과학적 분석 기법을 적용한 SK 브랜드 파워(Brand Power) 평가를 통해 브랜드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측정해 차별적인 브랜드 관리 노력도 함께 진행했다. 지주회사 아래에 브랜드 관리위원회를 운영한 것도 SK만의 특징이다.

박영호 그룹 브랜드 관리위원회 위원장(사진)은 국가 브랜드위원회 민간 전문위원으로 위촉돼 기업 브랜드 관리 경험을 국가 브랜드 운영에도 접목하고 있다. 지난 2007년부터는 ‘SK브랜드 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120여명의 브랜드 전문 인력을 키워내기도 했다.
전성률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는 “SK는 각 계열사의 제품 브랜드 전략과 그룹 브랜드 전략 간에 균형을 추구하고, 이들간 시너지를 강화하는 전략에 집중함으로써 단기간에 국내 최고 수준의 브랜드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브랜드의 신뢰감과 전문성을 높여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오용 SK㈜ 브랜드관리실장은 “SK그룹은 3대 자산을 SK브랜드, SK기업문화, SK인재로 규정할 만큼 브랜드 관리를 체계적으로 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를 통해 SK 브랜드가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인식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자동차 폭발에 앞유리 '박살'…전국 곳곳 '北 오물 풍선' 폭탄(종합) 하이브, 어도어 이사회 물갈이…민희진은 대표직 유임 (상보) 김호중 검찰 송치…음주운전·범인도피교사 혐의 추가

    #국내이슈

  • 중국 달 탐사선 창어 6호, 세계 최초 달 뒷면 착륙 트럼프 "나는 결백해…진짜 판결은 11월 대선에서" "버닝썬서 의식잃어…그날 DJ는 승리" 홍콩 인플루언서 충격고백

    #해외이슈

  • [포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현충일 [이미지 다이어리] '예스키즈존도 어린이에겐 울타리' [포토] 시트지로 가린 창문 속 노인의 외침 '지금의 나는 미래의 너다'

    #포토PICK

  •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 용어]한-UAE 'CEPA' 체결, FTA와 차이점은? [뉴스속 용어]'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내는 엔씨소프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