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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자 호동' 불변의 진리 '사랑'을 세계적+한국적 코드로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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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자 호동' 불변의 진리 '사랑'을 세계적+한국적 코드로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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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승훈 기자] 국립발레단이 세계화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작품 중에 하나는 '왕자 호동'이다.

2010 세계국립극장페스티벌의 일환으로 29-30일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공연되는 '왕자 호동'은 고구려 3대왕인 대무신왕과 차비(次妃)인 갈사왕의 손녀사이에서 낳은 호동의 이야기다. 이 작품은 삼국사기에 나오는 설화를 바탕으로 호동과 낙랑의 운명적인 사랑, 하지만 비극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지난 해 초연된 '왕자 호동'이 올해와 달라진 점은 연출, 안무, 음악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선, 낙랑공주와 호동왕자의 결혼식 장면이 2막에서 1막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는 1막에서 다양한 볼거리를 주고, 1막의 클라이막스를 화려하게 장식하려는 의도가 내포되어 있다.

'왕자 호동'은 국가, 전쟁, 사랑, 배신, 죽음, 윤회, 주술을 테마로 하여 고전적 감성에 현대적인 감각을 입혀, 2막 12장으로 만들었다. 매 장면마다 볼거리는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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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호동과 낙랑이 첫날밤을 치르는 사랑을 발레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유심히 지켜보면 재미도 쏠쏠하다.
1막의 고구려 전쟁장면과 2막에서 낙랑공주가 자명고를 찢기 전에 내면의 갈등을 겪는 장면에서는 화려한 북춤이 추가됐다.

국수호 연출가는 "사랑 때문에 부모와 조국을 단념한 낙랑공주를 따라서 자결하는 호동왕자를 통해서 고결한 죽음에 대한 현대인들의 가치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관객들에게 주고 싶었다."며 "작품이 끝난 후에도 비극적인 여운이 길게 남아 관객들의 가슴을 울리게 하고 싶다."고 작품의 연출 의도를 밝혔다.

안무에서는 클래식과 한국적인 무용을 적절히 버무렸다. 클래식은 세계적으로도 통용되는 기본 발레 코드다. 여기에 한국적인 무용을 가미해, 멋스러움을 더했다. 한국적인 것을 세계적인 것으로 만들려는 국립발레단의 노력도 엿보이는 공연이다.

안무를 맡은 문병남 국립발레단 부예술의원은 "최근 현대 무용의 트렌드는 여러 춤들이 뿌리 없이 혼재되어있는 과도기적 시기에 있다고 본다. 틀과 구조를 깨는 해체주의가 다양성을 추구하고는 있으나 대작은 찾기 힘든 실정이다. 제가 이번 공연에 주안점을 둔 것은 형식 파괴보다는 클래식발레의 전통을 보존하면서도 현대적인 극적 요소의 조합을 시도하는 것이었다. 한국무용계의 큰 별 국수호 연출가와 미국, 영국, 네덜란드를 오가며 현재 가장 주목 받는 젊은 안무가인 차진엽을 영입하여 다양한 스타일을 아우르는 발레작품을 만들고자 했다."고 안무 의도를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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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은 전자음악과 현대음악을 전공한 조석연이 맡았다. 그의 음악의 특징은 동양의 정적인 미와 서양의 동적인 미를 응축한 것. '왕자호동'은 서정적이면서도 강력한 음악으로 세계적으로도 통용될만한 음악으로 만들었다.

이 외에도 최고의 무용수와 스태프가 함께 한다. 29일 공연에는 이현웅 김주원이 주역으로 참여했고, 30일 공연에는 이동훈 김지영이 색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이 작품은 예술감독 최태지, 대본·연출 국수호, 안무 문병남, 무대 디자인 신선희, 음악 조석연, 의상 디자인 제롬 카플랑, 조명 디자인 이상봉 등이 참여해 공연의 완성도를 높였다. 코리안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왕자 호동'의 음악을 맡아 진한 감동을 전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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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훈 기자 taroph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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