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부제철, 선재사업 ‘동부특수강’으로 독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철강·메탈·특수강 등 3개사 체제 구축
사업 전문화·다각화·생산규모 확대 통해 ‘글로벌 철강금속그룹화’ 박차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동부그룹이 동부제철 선재사업부문을 분할해 ‘동부특수강’을 설립한다.
이를 통해 동부그룹은 철강·금속분야를 대대적으로 성장, 발전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동부제철은 13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선재사업부문의 물적 분할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동부제철 선재사업부문은 오는 2011년 1월 1일 ‘동부특수강주식회사’로 새롭게 출발한다.

동부그룹은 신설법인 설립으로 철강·금속 사업이 ▲열연강판에서 냉연강판까지 일괄 생산하는 일관제철회사인 동부제철 ▲합금철 및 금속소재 회사인 동부메탈 ▲선재부문에 특화된 동부특수강의 3개 회사 체제로 재편됐다. 철강·금속분야의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과 전문화를 통해 글로벌 철강·금속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그룹측은 설명했다.
이번 선재부문 분사는 동부제철의 주력사업인 판재사업과 고객, 원료, 제조공정이 완전히 다른 선재사업을 분리해 사업 전문성과 경영효율을 높이고, 규모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려는 사업전략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선재류는 자동차, 가전, 산업기계용 부품인 볼트, 너트, 각종 샤프트류 및 베어링볼 등의 제조에 사용되는 철강소재로서 타 산업과의 연계효과가 매우 큰 제품이다. 특히 주력 수요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빠른 성장에 힘입어 향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부제철 관계자는 “국내외 자동차산업의 지속적인 고성장이 전망되고 있어 선재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이번 분사를 계기로 그 동안 판재사업에 비해 투자 우선순위에서 뒤쳐져 있던 선재사업의 투자역량을 확보하고 사업경쟁력을 보다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동부특수강은 우선 현재 28만t의 생산규모를 2012년말까지 50만t 수준으로 확대하기로 했으며, 주력제품인 냉간압조용 강선(CHQ Wire), 냉간인발 봉강(CD Bar) 외에 고부가가치 특화제품을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동부그룹은 향후 그룹내 철강·금속분야를 대대적으로 성장,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동부제철의 경우 지난해 단일공장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전기로 제철공장을 준공한 동부제철은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으로 사업을 다각화해 현재 300만t 수준의 조강 생산량을 1000만t 이상으로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글로벌 원료 조달 및 생산, 판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세계적인 철강회사들과 경쟁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동부메탈은 이미 검증된 사업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합금철·금속소재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현재 23만t의 생산규모를 50만t 규모로 늘리는 증설작업이 연내 마무리를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번 증설은 극저인탄소 훼로망간(ULPC) 등 고부가가치 합금철제품의 양산체제 구축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ULPC는 가벼우면서도 높은 강도를 가진 철강제품 생산에 필수적인 부재료로서 초경량 자동차용 강판과 제진용 강판 같은 고급 철강제품 생산에 필수적이다.

동부메탈은 글로벌시장에서의 경쟁력 우위를 더욱 확고히 하고, 첨단 금속소재분야로 사업다각화를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또한 생산규모를 지속적으로 늘려 장기적으로 100만t 규모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채명석 기자 oricm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채명석 기자 oricms@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