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혜정 기자]발기부전치료제를 판매하는 제약사들이 '짝짓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금까진 주로 외국 제약사들이 국내사에게 제품을 건네주는 형태였다면, 최근엔 반대 경우도 흔해졌다. 국산약이 제품력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혼자선 안된다…파트너를 찾아라"
미국 존슨앤존슨 계열의 한국얀센은 최근 식약청으로부터 '브라본토'라는 약의 허가를 받았다. 이름은 생소하지만 사실 이 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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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개발한 '엠빅스'다. 한국얀센 관계자는 "엠빅스가 발기부전치료제 중 효능에 비해 저평가 돼있다고 판단, 제품을 들여오기로 했다"고 말했다. 브라본토는 연내 판매가 시작된다.
또다른 국산 발기부전치료제인 자이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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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협력 관계에 있는 영국의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이 향후 유럽 지역에 판매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국내 시판중인 발기부전치료제 5가지 가운데, 원조격인 '비아그라'를 제외하고 4가지 제품 모두 다국적제약사-국내사의 공동마케팅이 벌어지게 됐다. 시알리스의 한국릴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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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레비트라의 바이엘코리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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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이미 손을 잡은 상태다.
◆
성공하는 짝짓기, 실패하는 짝짓기가장 성공적 사례는 한국릴리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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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협력이다. 양사는 2003년 공동마케팅을 시작하며 애초 15% 수준이던 시장점유율을 30%대로 끌어 올렸다.
자신감을 얻은 한국릴리는 2006년 말 대웅제약과의 계약 만료 후 단독 판매를 결정했는데, 점유율이 도로 26%대로 하락했다. 이에 한국릴리는 올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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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다시 짝을 이뤄 3년여만에 공동마케팅 체제로 복귀를 결정했다.
하지만 모든 관계가 원만한 것은 아니다. 바이엘헬스케어는 '레비트라'가 8% 수준의 시장 점유율로 꼴등을 벗어나지 못하자, 2006년 종근당과 손을 잡아 도약을 노렸다. 하지만 초기에 반짝 점유율이 올랐을 뿐, 현재는 양사가 각각 3%, 2% 수준을 기록하는 데 그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양 쪽의 장점을 합하는 형태가 아닌, 각자 경쟁하는 바이엘-종근당 사례로는 공동마케팅에 성공하기 힘들다는 선례를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내년 말께 6번째 발기부전치료제를 선보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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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공동 마케팅에 조심스런 반응이다. 회사 관계자는 "출시 초기엔 단독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다가 차후 돌파구가 필요한 경우라야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
박혜정 기자 par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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