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산신약 15개.. 그 현주소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보령 이 고혈압 신약을 내놓으면서 지금까지 개발된 국산 신약들의 현주소에 관심이 쏠린다. 투자액을 회수할 정도의 성공을 거둔 약도 있으나, 대부분은 신약이란 상징적 의미만 남은 채 매출은 미미한 경우가 흔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보령제약은 국산 15호 신약이자 최초의 고혈압 신약 '카나브(Kanarb)'의 시판허가를 지난 9일 획득했다. 2008년 14호 신약 '놀텍( 일양약품 )' 이래 2년여만이다.
◆대부분 '신약'이란 상징성에 그쳐…매출은 미미

국산 1호 신약은 SK디스커버리 (당시 SK제약)이 1999년 내놓은 항암제 '선플라주'이다. 이후 국내 제약사들은 주로 항생제, 항암제 등을 1∼2년 간격으로 시장에 내놨다.

이 중 가장 획기적인 성과로 꼽히는 것은 LG생명과학 의 항생제 '팩티브'다. 2002년 5호 신약으로 국내허가를 받고 이듬해 미국FDA 허가까지 획득했다. 국산약이 의약품 본고장에서 허가를 받은 것은 처음이었다. 하지만 현재 매출액은 미미한 수준이다. 안전성 논란이 제기되며 유럽에선 아예 허가조차 받지 못했다.
상업적 성공 측면으로만 보면 다른 신약의 상황도 우울하다. 7호 신약인 CJ제일제당 의 녹농균 감염 백신 '슈토박신주'는 판매가 미미하다는 이유로 올 초 아예 시장에서 철수됐다.

그 외 1호 신약 선플라주를 포함, 2호 대웅제약 EGF, 3호 동화약품 밀리칸주, 4호 JW중외제약 큐록신, 6호 구주제약 아피톡신, 8호 종근당홀딩스 캄토벨 등은 한 해 매출이 수억원에 불과하다.

◆슈퍼항생제 등 후보신약들 전망 밝아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신약은 10호 자이데나( 동아쏘시오홀딩스 )다. 매년 200억원 대 매출을 올리며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14호 놀텍(일양약품)도 아직 매출액은 미미하지만 해외시장 진출에 전력을 다하고 있어 성공여부를 판단하려면 좀 더 지켜 봐야 한다.

때문에 이번에 허가를 받은 15호 카나브(보령제약)에 거는 기대가 크다. 지금까지 개발된 신약 중 시장성이 가장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카나브가 속한 고혈압치료제 시장은 연간 1조4000억원 규모다.

개발 막바지 단계인 신약후보들에 거는 기대도 크다. 동아제약의 슈퍼항생제 DA-7218이 대표적이다. 이 약은 전 세계적으로 치료제가 1개밖에 없는 '블루오션'을 목표로 삼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 임상3상이 진행되고 있어 수년 내 미국FDA 허가까지 거머쥘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신범수 기자 answ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