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통업계 "소비자를 끌여들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CJ주부연구팀·도미노피자 콘테스트 등 인기
제품 개발부터 참여…참신한 아이디어 발굴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소비자의, 소비자에 의한, 소비자를 위한!'
유통업계에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 전략이 인기를 끌고 있다. 단순히 소비자들을 프로모션 등에 초대하는 수준이 아니라, 제품 개발에서부터 참여시키는 방법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지난 6월부터 18명의 주부들로 구성된 프로젝트팀을 운영하고 있다. 일명 'CJ Talk Talk 주부 연구원팀'은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안해 제품에 접목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미 소비자들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업계의 히트상품으로 자리 잡은 제품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컬러 마케팅 이슈의 중심에 있었던 'CJ인델리 커리', 국내 최초의 식사대용식 두부인 'CJ모닝두부' 등이 주인공이다.
CJ식품연구소의 강명우 연구원은 "식품의 경우 주부들의 생활지식, 살림 노하우 자체가 제품개발을 위한 전문지식이 될 수 있다"면서 "식품 연구원 수준으로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개발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미노피자도 소비자들이 신제품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도미노 크리에이티브 피자 콘테스트'를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이를 통해 도미노피자는 새로운 메뉴 아이디어를 발굴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요구를 제품에 적극 반영, 소비자와의 교류를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홈쇼핑업계에서는 MD들의 절대 권한이었던 상품 선정을 소비자들에게 내주는 소비자참여 방송을 새롭게 시도하고 있다. CJ오쇼핑은 지난달 11일부터 소비자들이 제안한 상품을 발굴해 판매하는 '쇼핑스타 K'를 시작했다. 소비자들이 CJ몰 커뮤니티나 트위터(twitter.com/shoppingstark)를 통해 의견을 내면 상품심사단이 상품을 추려내 판매하는 방식이다.

또 화장품업계에서 스킨푸드는 매장 직원의 유니폼을 디자인하는 공모전을 진행, 1등 수상작을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전국 스킨푸드 매장 직원 유니폼으로 시용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코카콜라의 '글라소 비타민워터'와 아모레퍼시픽의 '아이오페', 유니레버의 '도브' 등은 소비자가 직접 광고에 출연하는 소비자 참여형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어도어 이사회 물갈이…민희진은 대표직 유임 (상보) 김호중 검찰 송치…음주운전·범인도피교사 혐의 추가 [포토] 북한탄도미사일 발사

    #국내이슈

  • 트럼프 "나는 결백해…진짜 판결은 11월 대선에서" "버닝썬서 의식잃어…그날 DJ는 승리" 홍콩 인플루언서 충격고백 안개 때문에 열차-신호등 헷갈려…미국 테슬라차주 목숨 잃을 뻔

    #해외이슈

  • [포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현충일 [이미지 다이어리] '예스키즈존도 어린이에겐 울타리' [포토] 시트지로 가린 창문 속 노인의 외침 '지금의 나는 미래의 너다'

    #포토PICK

  •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 용어]한-UAE 'CEPA' 체결, FTA와 차이점은? [뉴스속 용어]'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내는 엔씨소프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