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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지난해 보이스피싱 45억 피해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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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남궁 민)는 2009년 전화금융사기의 피해를 막은 건수는 598건이며, 우체국금융창구에서 32억8000만여 원, 의심계좌 모니터링을 통해 13억여 원 등 모두 45억여 원의 전화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2007년 1억8,000만여 원의 25배에 달하는 금액이며, 2008년 13억여 원 보다도 32억여 원이 늘어난 액수다.

특히 지난해 6월 전화금융사기 의심계좌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사전에 지급을 정지해 피해를 예방한 금액도 13억여 원에 달해 전체 피해예방금액의 28%를 차지했다. 전화금융사기범은 우체국, 금융감독원, 검찰청 등을 사칭해 우체국, 은행 등 금융기관의 가입자 예금을 사기계좌에 이체시키는 수법으로 사기행각을 벌이고 있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2008 한국범죄피해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70% 이상이 전화금융사기 등 각종 피싱 범죄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날 정도로 피해가 심각하다.
남궁 민 우정사업본부장은 "전화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적극적으로 펼쳐 지난해 45억여 원의 피해를 막았지만 여전히 사기행각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면서 "특히 나이가 많은 노인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노인정과 마을회관을 방문해 피해 예방요령과 사기수법을 알리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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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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