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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일렉, 인도시장 7년만의 '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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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정민 기자]대우일렉(대표 이성)이 인도시장 진출을 다시 모색한다. 지난 2003년 인도법인 철수 후 7년만의 귀환이다.

15일 대우일렉은 최근 신흥시장으로 주목받고 인구 11억의 인도 시장을 세탁기 제품을 앞세워 올해 5월부터 본격 공략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진출을 위한 시장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대우일렉은 올해 세탁기 제품 만으로 매출 450만달러를 예상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방글라데시 브랜드 런칭을 필두로 스리랑카, 아프카니스탄, 파키스탄 등 남아시장 공략도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대우일렉은 지난 13일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의 래디슨 호텔에서 현지 딜러 및 언론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브랜드 런칭쇼를 진행, 현지 최대 유통업체인 라이마 프로즈와 협약을 맺고 올해 대우일렉 브랜드 제품 200만달러 어치를 수출하기로 했다.
대우일렉은 이번 방글라데시 진출을 시작으로 이번달부터 스리랑카, 아프카니스탄, 파키스탄 판매를 동시에 진행한다.

수출여건이 낙후되어 있는 분쟁지역인 아프카니스탄과 파키스탄 역시 틈새시장으로 판단, 아프카니스탄 지역은 옴란, 바드라 테자라트 등 현지 유통업체를 통해 대우일렉 브랜드 제품 판매를 진행할 계획이며, 파키스탄 지역은 OEM 방식으로 냉장고와 전자레인지 제품 판매를 진행할 계획이다.

주변 지역인 중동, 동아시아 시장과는 차별화되게 남아시아 시장에 맞추어 250~350 리터 급 냉장고, 6kg~7kg 전자동 세탁기, 20리터 급 전자레인지 등 보급형 소형 제품을 주력 제품으로 내세우며 시장을 공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올해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아프카니스탄, 파키스탄과 인도 시장 등 남아시아 진출을 통해 대우일렉은 약 1000만불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성 대우일렉 사장은 "글로벌 기업으로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신규 시장 개척에 보다 힘을 써야 할 것"이라며 "대우일렉은 남아시아 각 국가별로 특색 있고 차별화된 제품과 마케팅을 진행, 현지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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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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