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년부터..2013년 매출 2조원 올 업계 첫 인도 진출도
CJ오쇼핑 관계자는 5일 "상하이에 진출한 동방CJ 상장작업을 검토하고 있다"며 "상장을 위한 조건은 충분히 갖춘 상태"라고 말했다.
동방CJ는 지난 2004년 4월 중국 상하이에서 첫 홈쇼핑 방송을 시작했으며 현재 CJ오쇼핑이 지분의 절반에 가까운 49%를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개국후 2년만인 2006년에 손익분기점을 돌파했으며 2007년 1000억, 2008년 2100억원의 취급고(매출)를 기록하는 등 해마다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CJ오쇼핑은 동방CJ의 성장세에 힘입어 2013년 글로벌 시장 취급고 목표인 3조 5000억원 중 55%인 2조원가량을 중국시장에서 벌어들인다는 구상이다.
한편, CJ오쇼핑은 연내 국내 홈쇼핑업체 최초로 인도시장에 진출한다. 인도는 소매 유통시장 규모가 현재 중국의 절반 정도이지만 선진형 유통시장 규모는 4%로 중국의 5분의 1 수준에 그치고 있어 잠재 성장 가능성이 큰 나라다.
CJ오쇼핑은 아울러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에 추가 진출하기 위해 사업 타당성 검토를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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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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