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타임스에 또 '동해(East Sea)' 광고 게재 '눈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신문 고재완 기자]미국의 유력 일간지 뉴욕타임스 동해(East Sea) 관련 전면광고가 또 실려 화제다.

지난 해 7월과 8월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에 독도와 동해 관련 전면광고를 게재해 큰 화제를 불러 모았던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35) 성신여대 객원교수가 또 다시 뉴욕타임스에 동해 전면광고를 또 실었다.

'뉴욕타임스의 실수(Error in NYT)'라는 제목의 이번 광고는 11일자(현지시간) A섹션 X면에 게제 됐다. 지난달 6일 뉴욕타임스에 게제 된 한반도 관련 기사에 'Sea of Japan'으로 표기 된 사항을 ''East Sea'가 옳다'라고 지적하는 그림을 넣은 것.

광고 하단에는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는 지난 2000년 동안 세계 여러 나라에서 '동해'로 불려왔고 동해상에 존재하는 '독도' 또한 한국의 영토로 인정 받았다. 이 사실은 누구도 바꿀수 없는 역사적 진실이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 문단에는 "전세계가 인정하고 가장 영향력 있는 신문인 뉴욕타임스가 진실이 통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아시아에서 작은 사실 하나를 알려드리니 참고해 달라"라고 의도를 설명했다.

광고를 게재한 서 교수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신문인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워싱턴포스트의 지난 10년간 아시아 관련 기사를 검색해 본 결과 'East Sea'로 표기 된 것은 단 한번도 없었다. 각 국 정부 및 글로벌 기업, 국제기구 및 언론사에서 가장 많이 구독하는 이런 글로벌 신문에 '일본해'로 잘못 표기된 것을 바로 잡고 싶어 광고를 실게 됐다"라고 말했다.

또 서 교수는 "이번에도 지난해에 네티즌 약 11만명이 다음-아고라를 통해 모아준 광고비용과 모나미, 두웰테크놀로지, 가덕ENG 등 기업의 임직원분들이 모은 성금을 통해 광고를 낼 수 있었다"며 감사함을 표시했다.

이번 광고를 위해 지난 5개월 간 준비했다는 서 교수는 “광고와 디자인 관련 일을 하는 선후배들이 광고 시안과 웹사이트 작업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줬고 특히 뉴욕, 파리, 상하이 등 유학생들이 자진해서 외국인들을 상대로 디자인 테스트를 실시하는 등 가장 객관적인 광고를 만드는데 힘을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이 광고에 소개돼 있는 웹사이트 '다음 세대를 위해(www.ForTheNextGeneration.com)'에 들어가면 독도와 동해, 고구려 및 발해 그리고 일본군 위안부에 관한 역사적인 증거자료와 언론기사 등이 영문으로 게재돼 있고 세계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동영상 자료도 첨부됐다.

서 교수는 "세계적인 언론매체를 통해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지속적으로 홍보해 국제사회에 알린다면 중국과 일본이 더 이상 한국사와 영토를 마음대로 왜곡하지는 못 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대외홍보만이 우리의 영토를 지키고 다음 세대에 잘 물려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광고가 오히려 독도를 분쟁 지역화하는 것은 아니냐'는 일부 우려에 대해 서 교수는 "일본의 유명 덮밥 체인점에서는 오래 전부터 김치를 1달러에 판매해 상당수 외국인들이 김치를 일본의 음식으로 잘못 알고 있다"며 "글로벌 시대에는 '우리의 것'을 당당히 홍보해야 지켜나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서 교수는 "독일이 프랑스와 폴란드 등과 공동으로 역사교과서를 만들었던 것 처럼 한중일 역시 동북아 역사에 관한 장기적인 공동 연구와 대책을 마련하여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앞으로 '에러 인 월스트리트저널(Error in WSJ)', '에러 인 워싱턴포스트(Error in WP)' 등 지속적인 광고 캠페인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간도를 빼앗긴지 100년이 되는 해인데 간도협약이 무효임을 전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광고도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한편 서 교수는 1996년 파리 에펠탑 광장 광복절 행사를 시작으로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일을 해왔다.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워싱턴포스트 등에 독도, 동해, 위안부, 고구려 관련 광고를 게재하면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또한 뉴욕 메트로폴리탄미술관, 현대미술관(MOMA), 미국자연사박물관 등에 한국어 서비스를 이끌어 내는 등 '한국 홍보 전문가'로 활약 중이다

고재완 기자 star@asiae.co.kr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영풍 장녀, 13억에 영풍문고 개인 최대주주 됐다 "1500명? 2000명?"…의대 증원 수험생 유불리에도 영향

    #국내이슈

  • "제발 공짜로 가져가라" 호소에도 25년째 빈 별장…주인 누구길래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