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설 연휴 응급상황…"화상에 소주·연고를? 절대 NO!"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설명절 응급 상황…스마트앱과 포털로 근처 병의원 확인 가능

▲음식물이 기도에 막혔을 경우 성인과 소아에 따라 하임리히법을 실시한다.[사진제공=보건복지부]

▲음식물이 기도에 막혔을 경우 성인과 소아에 따라 하임리히법을 실시한다.[사진제공=보건복지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설 연휴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4일 동안의 짧은 기간인데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당황할 수 있다. 자신이 있는 곳에서 가까운 당직 병의원과 약국은 전화, 스마트폰 앱과 인터넷 포털로 확인이 가능하다.

동네에 문을 연 병·의원이나 약국은 보건복지콜센터(국번 없이 129), 119구급상황관리센터(국번 없이 119)를 통해 전화로 안내받을 수도 있다. 응급의료포털 홈페이지(www.e-gen.or.kr)와 보건복지부(www.mohw.go.kr) 홈페이지에서 25일 부터 인터넷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명절기간에는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에 '명절병원'으로 검색하면 연휴기간 문을 연 병의원·약국을 조회할 수 있다. 별도로 홈페이지 주소를 외울 필요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설 연휴기간(1월27일~30일)에 국민들의 의료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별 의사·약사회와 협의해 응급진료기관, 휴일지킴이 약국을 지정?운영한다고 발표했다. 전국 535개 응급의료기관·응급의료시설은 평소와 동일하게 24시간 운영된다. 많은 민간 의료기관이 문을 닫는 설 당일과 그 다음날에도 보건소를 비롯한 국공립 의료기관은 진료를 계속한다.

복지부는 특히 '응급의료정보제공' 앱(App)을 다운받기를 권장하고 있다. 이 앱은 이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에 문을 연 병원과 약국을 지도로 보여준다. 진료시간과 진료과목 조회 서비스도 제공한다. 안드로이드·아이폰 모두 무료 설치가 가능하다.
◆"응급 처치 방법, 알아두세요"

▲갑자기 의식을 잃은 환자 발생할 경우
-즉시 주위에 도움을 청해 119에 신고한 뒤 맥박이 없으면 심폐소생술을 실시한다.
-심폐소생술 과정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에는 무리하게 인공호흡을 시도하지 말고 가슴압박만 '강하고 빠르게' 119가 올 때까지 실시한다.

▲떡 등 음식물에 기도 막히는 경우
-환자가 기침을 할 수 있으면 기침을 하도록 하고 할 수 없으면 기도폐쇄에 대한 응급처치법(하임리히법)을 실시한다.
-(성인의 경우)환자의 뒤에서 감싸듯 안고 한 손은 주먹을 쥐고 한 손은 주먹 쥔 손을 감싼 뒤, 환자의 명치와 배꼽 중간지점에 대고 위로 밀쳐 올린다.
-(소아의 경우)환자를 허벅지 위에 머리가 아래를 향하도록 엎드려 놓은 후 손바닥 밑부분으로 등의 중앙부를 세게 두드리는 '등 압박'과 가슴 양쪽 젖꼭지를 잇는 선의 중앙 부위 약간 아래를 두 손가락으로 4㎝ 정도의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눌러주는 '가슴 압박'을 반복한다.

▲화상 입었을 경우
-통증이 감소할 때까지 화상 부위에 찬물을 흘려주고 물집이 터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가능한 응급처치 후 병원치료를 받도록 한다.
-얼음찜질은 하지 않으며 소주·된장·연고 등을 절대 바르지 않도록 한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