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강 '자연성 회복' 반쪽될라…기대반 우려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생태계 단절 '신곡수중보' 관련 대책 없어…오세훈 '한강 르네상스' 차별화도 관건

▲한강 자연성 회복 개념도(사진=서울시·기획재정부)

▲한강 자연성 회복 개념도(사진=서울시·기획재정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정부와 서울시가 4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키로 한 이번 한강 개발방안을 두고 벌써부터 기대효과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강 수질악화·생태계 단절 효과를 낳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 신곡수중보에 대한 대책이 빠진데다, 전반적인 구상이 오세훈 전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프로젝트'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돼서다.
◇신곡보 대책빠져…자연성 회복 반쪽우려=이번 개발 방안의 중요한 두 축(軸) 중 하나는 한강의 '자연성 회복'이다. 한강변에 숲과 습지를 조성해 생물서식처를 확충하고, 강변·지천 합류부 등에 구축된 콘크리트 호안을 철거해 모래톱·갈대숲 등을 조성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하지만 이번 방안에는 한강 생태계 회복의 핵심적인 열쇠인 '신곡수중보' 문제가 빠져 있는 상태다.

신곡수중보는 지난 1988년 한강 하구에 설치된 1007m 규모의 보(湺)다. 이 보는 1970년대 한강종합개발의 영향으로 대규모 준설작업이 이뤄지면서 낮아진 한강 수위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과 함께 감조하천(感潮河川·조석의 영향을 받는 하천)인 한강의 특성상 하구일대(경기 고양·김포시)의 상습적 염해(鹽害)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에서 설치됐다.
이 보로 한강은 일정한 수준의 수위를 유지 할 수 있었고, 염해방지·농업용수 마련 등의 부수적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그러나 신곡수중보가 한강 상·하류의 흐름을 차단하면서 생태계는 이전과 크게 달라졌다. 외래종 초본(草本·목질로 구성되지 않은 식물)이 많아졌고, 신곡보로 한강이 담수화 되며 호소(好沼)성 어류가 우점종(優占種·대표적 종류)이 됐다. 아울러 한강에 많던 물새의 숫자도 격감했다.

신곡수중보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생태계·자연성 회복은 '반쪽'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신곡수중보 문제는 한강의 수질과도 연관이 있다. 바닷물과 강물이 뒤섞이며 물 순환 효과를 내던 하구가 신곡보에 의해 단절되면서, 유속이 느려져 수질악화를 부른 것이다.

실제 지난 6월30일 부터 약 한 달간 유지된 최악의 한강 녹조사태는 신곡보가 있는 하류가 상류보다 더 심각한 상황을 보이기도 했다. 통상 녹조가 상류에서 하류로 번져나간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다.

이에 대해 진희선 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신곡수중보와 관련한 문제도 협의과정에서 제기됐지만, 아직까지는더 많은 논의와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신곡수중보의 영향이 검증되고 나면 추가적으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한강 르네상스'와 쌍둥이?=이번 계획이 지난 2007년 오세훈 전(前)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와 큰 차이가 없다는 점도 우려스러운 대목 중 하나다.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사업성 부족 등으로 좌초된 점을 감안했을 때 정부와 시의 이번 방안도 공염불에 그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정부와 시는 이번 방안을 통해 여의도에 문화지구인 '여의마루', 부두형 수상선착장인 '피어데크' 등을 구축기로 했다. 이는 여의도에 서해~한강을 잇는 광역터미널과 마리나(Marina·수상스포츠를 위한 항구)를 구축하겠다는 오 전 시장의 한강 프로젝트와 비슷한 구상이다.

이 밖에 여의도 일대와 녹지 보행로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나 우선협력지구인 여의도~이촌 지구 외 6개 지구의 개발구상도 마찬가지다.

진 본부장은 "이번 발표내용에 대해서는 정부와 시가 다시 한 번 경제성과 환경영향 등을 검증 할 예정"이라며 "또 한강 르네상스 사업과 달리 정부와 시가 협업하고 있고, 재정계획을 담보하기 때문에 반드시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