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말정산·노후대비, 미래에셋證 '연금저축이 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저금리, 저성장, 고령화 시대 주요 투자 키워드는 연금과 절세다. 금융기관에 돈을 맡겨 생긴 이자 수익에 의존하는 노후보다는 연금 상품에 가입해 꾸준히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것이 유리하다. 1%대 저금리 시대 절세는 또 하나의 수익 수단이기도 하다.

올해부터는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을 합쳐 연간 400만원이던 세액공제 혜택이 700만원으로 늘었다. 개인연금에 400만원, 퇴직연금에 300만원을 추가 납입하면 연말정산을 통해 13.2%(92만4000원)의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개인연금의 대표적 상품 가운데 하나가 연금저축계좌다. 노후 자금 마련과 절세 효과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은퇴 준비의 필수품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하나의 계좌에서 여러 가지 연금 펀드에 투자하고 자유롭게 투자 포트폴리오를 변경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 장점이 있다.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 혜택뿐 아니라 운용 수익에 대한 과세를 먼 미래로 미룰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일반적으로 해외펀드 투자 수익은 15.4%를 과세하지만 연금저축계좌에서는 과세가 이연돼 운용 중에는 세금이 붙지 않는다. 연금 수령 시 세금을 부과하며 세율은 수령 시기에 따라 3.3~5.5% 수준이다.

하지만 좋은 상품이라도 고객이 직접 글로벌 자본시장을 모니터링하고 적극 대응하기에는 시간과 정보에 한계가 있다. 그래서 미래에셋증권은 자산배분센터에서 제공하는 모델 포트폴리오(MP)를 기반으로 실제 고객이 가입할 수 있는 액추얼 포트폴리오(AP)를 제공해 연금 상품에 대해 잘 모르는 고객도 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연령과 직업에 따라 은퇴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이 다른 만큼 직장인, 금융자산가, 선생님, 공무원, 자영업자, 주부 등 유형별로 고객 특성에 맞는 설명과 상품 제안을 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아시아그레이트컨슈머연금펀드', '글로벌다이나믹플러스펀드' 등 국내, 선진국, 이머징 등 다양한 투자 지역과 자산으로 구성한 176개의 펀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개인형 퇴직계좌(IRP)는 퇴직한 근로자가 퇴직 시 수령한 퇴직급여를 운용하거나 퇴직연금 가입 중인 근로자가 퇴직연금 이외에 자신의 비용 부담으로 추가로 적립·운용하다가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계좌를 말한다. IRP는 개인이 직접 관리하고 운용하기 때문에 예금, 채권, 펀드 등 다양한 상품 편입이 가능하다.

IRP의 수많은 상품 중에 특정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어렵다면 퇴직연금 랩(Wrap) 서비스가 좋은 대안이다. 미래에셋증권 은 2010년 8월 퇴직연금 사업자 최초로 퇴직연금 랩어카운트 서비스인 '글로벌자산배분 퇴직연금 랩'을 출시했다. 매월 미래에셋증권 자산배분위원회에서 정하는 상위 20% 이내의 국내외 우수 펀드를 엄선해 운용한다. 글로벌자산배분 퇴직연금 랩어카운트의 가입자 수는 1만명이 넘고 적립금은 3500억원에 이른다. 최근 3년 연환산 수익률은 5.13%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노후 준비와 연말정산을 대비하기 위한 상품으로 연금저축계좌와 IRP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가입 상품"이라고 강조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