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미 유해송환 D-1…'원산→오산→하와이' 귀환 예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북·미가 예정대로 27일 한국전쟁 희생 미군 유해 송환을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최근 판문점에서 유엔군 사령부가 보관해온 유해 송환용 나무상자를 수령하는 등 준비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소식통은 26일 "북한이 유해송환용 나무상자 두 트럭 분량을 최근 수령했으며 미국과 합의한 대로 27일 6·25전쟁 중 사망 미군의 유해를 송환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지난 6.12 북·미정상회담 후속조치로 이뤄지는 이번 유해송환을 위해 북측은 미군 추정 유해 200여구에 대해 자체적인 검식을 통해 동물 뼈 등을 가려내는 작업을 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송환되는 유해는 대략 55구로, 북·미는 지난 16일 판문점에서 미군 유해송환 관련 실무회담에서 정전협정 체결일인 27일에 송환키로 합의했다.
미군은 당일날 군 수송기를 원산 갈마비행장으로 보내 직접 유해를 인도해 오산 미군공군기지로 이송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 미국 국방부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A) 관계자들이 방북해 현지에서 간단한 확인작업을 할 것으로 보인다.

DPAA 관계자들이 오산 공군기지에서 간단한 검식절차를 진행한 이후, 다음달 초 하와이에 있는 히컴 공군기지의 법의학 감정실로 옮겨 유전자(DNA) 확인작업 등을 한 뒤 미국 현지 가족과 유전자 대조작업을 거쳐 신원 확인 절차를 밟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식통은 "미군은 유해를 오산기지로 옮겨 의장대 등이 참여하는 약식행사를 할 계획으로 안다"면서 "본격적인 행사는 아마도 하와이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이며 트럼프 대통령이 참석할지 여부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미군 유해 송환이 예정대로 이뤄질 경우 북·미 간 유해 송환과 관련한 비용 정산 문제에 관심이 모아진다. 앞서 DPAA측실은 "어떤 정부나 개인에게도 미군 유해에 대한 대가로 돈을 지불하지 않는다"면서도 "발굴과 송환에 발생한 비용을 정산할 권한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북·미가 유해 송환에 앞서 이미 비용에 합의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DPAA에 따르면 1990년 이후 미국은 북한으로부터 약 629구로 추정되는 유해를 돌려 받아 이 중 334구의 신원을 확인했다. 이에 미 정부는 북한에 약 2200만달러를 정산했으며 이는 1구당 약 3만5000달러 규모다.

다만 미측이 제시한 유해 송환 비용에 북한이 만족하지 못할 경우 향후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 과정이 틀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북측은 시신 인도 준비를 끝마쳤지만 미국으로 부터 구체적인 보상을 확답받지 못해 불만을 표시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