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3D프린터, 레이저 컷팅기 등 갖춘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원구, 27일 (재)서울테크노파크와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는 창업활성화 및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교육콘텐츠 강화를 위해 (재)서울테크노파크와 27일 오후 2시 부구청장실에서 ‘노원구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갖는다.

구는 12억원을 들여 노원구 동일로 192길 74(공릉동) 우은빌딩 7층에 360㎡규모의 노원구 메이커페이스를 설치한다.
메이커스페이스에는 6명이 근무하여 일반인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3D프린터, 로봇 등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한 일자리수요 창출, 판로개척 등의 지속가능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메이커스페이스에는 5개의 Private Place(입주기업 운영), 2개의 Shared Space( 초기 사업자의 교육 및 시제품 테스트 등의 작업을 위해 타인과 공유)가 조성된다.

또 디자인된 3D Modeling Data를 기획 의도에 맞게 재료 선택 출력, 생각이 현실이 되는 순간을 눈으로 확인하는 공간인 Printing Zone을 설치한다.
노원구, 3D프린터, 레이저 컷팅기 등 갖춘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지난해 서울시 ‘市-區 상향적?협력적 일자리창출 공모사업’에 응모, 사업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어 구는 서울시와 산업통상자원부, 서울과학기술대학교가 공동으로 출자하여 설립한 NIT미래기술단지의 주축인 비영리 재단법인 서울테크노파크(원장 박봉규)를 사업수행기관으로 선정했다.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사업은 3D 프린터를 활용한 생활밀착형 메이커 스페이스를 구축하여 예비창업자에게는 아이디어제품의 제조,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운영, 비경제활동 인구, 청소년 등 구민에게는 첨단비즈니스영역을 접할 수 있는 핫플레이스 조성과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는 생활밀착형 제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27일 협약식을 갖고 사업시행은 사무실 건물이 준공되고 인테리어 및 장비구매가 완료되는 3월 중순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구는 4차혁명 핵심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하여 지역화폐‘노원NW’을 개발하고 세계최초로 지난 2월 1일부터 본격운영하고 있다.

박문규 노원구청장 권한대행은 “이 사업을 통해 비경제활동인구의 일자리 재창출 유도, 경제활동인구의 노원구 유입, 10대 이하의 교육문화활동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노원구 일자리경제과(☎ 2116-3491)

◆메이커스페이스= 일반적으로 3D프린터, 레이저 컷팅기 등 첨단장비를 활용하여 IT 제품 등 프로토타입을 신속하게 제작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프라 역할을 하는 곳을 말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