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현대자동차는 자사 첫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가 회사 실적을 이끌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판매목표는 6만7000대로 세웠습니다. 국내에서 2만6000대, 해외에서 4만1000대 팔겠다는 각오입니다. 내년부터는 연간 19만5000대 이상을 판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코나가 실적반등이라는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선 '노조'라는 큰 고개를 넘어야 합니다. 노조 동의가 있어야 회사 계획대로 차량을 생산ㆍ판매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회사측은 이달 말부터 판매하겠다고 공언했는데 지금까진 노조와 합의가 되지 않아 개시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코나는 6개 부서 중 차 부품을 조립하는 의장 쪽에서 합의점을 못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회사는 코나 생산을 위해 의장부의 자동차 범퍼를 생산라인에 공급하는 공정을 외주화하기로 했습니다. 작업 효율을 극대화해 코나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는 설명입니다.
외주화를 하게 되면 이 공정을 맡고 있던 의장부 근로자 일부가 다른 부서로 전환배치돼야 합니다. 여기에서 일부 근로자가 전환배치에 반대하면서 진통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현대차는 올들어 5월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182만2115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6.5% 감소한 성적입니다. 판매량을 회복하기 위해선 코나의 성공이 절실합니다. 노조 동의가 없다면 이룰 수 없는 꿈이지요. "노조도 코나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는 사측의 말처럼 노조가 최근 회사 사정을 생각해 대승적인 결단을 내리길 기대합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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