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입산, 韓 식탁 점령⑤]대왕 카스테라·매그놀리아…디저트 시장도 외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어학연수·단기여행 등 해외 방문 기회 넓어지면서 현지서 먹던 디저트 수요 높아져

국내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들이 대만 디저트를 구매하고 있다.

국내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들이 대만 디저트를 구매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9조원에 달하는 국내 디저트 시장에서도 해외 브랜드들이 급성장하고 있다. 국내에 진출한 지 얼마 안 된 해외 고급 디저트 브랜드들이 빠르게 매장을 늘려가고 있는 것. 이들 브랜드는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즐기는 젊은 층과 고가의 디저트에도 아낌없이 투자하는 '포미족'에 힘입어 성장세를 더욱 키워가고 있다.

19일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 기준 국내 디저트시장 규모는 8조9760억원으로 전체 외식시장의 10.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국내 디저트뿐만 아니라 해외 프리미엄 디저트들도 소비자 저변 확대에 나서고 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대왕 카스테라'는 대만에서 건너왔다. 대만 단수이 라오제 거리에서 관광객의 입맛을 사로잡으면서 국내에도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이름 그대로 일반 빵집에서 파는 카스테라보다 크기가 2배 이상으로 세로 10~11cm, 가로 18cm 정도다. 국내 소비자 입맛에 맞게 재해석한 카스테라로 매장 곳곳에서는 줄서서 먹는 풍경이 연출되곤 한다.

이렇듯 대만 디저트가 인기를 끌면서 편의점이나 대형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른 대만 디저트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만 여행객들이 기념품으로 사오던 파인애플 케이크 '펑리수'나 '밀크티' 등을 국내 주요 유통채널을 통해서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된 것. 편의점CU, 홈플러스 등에서는 누가 비스킷, 신세계백화점 본점 등 일부 매장서는 치아더 펑리수를 판매하고 있으며 GS25에서는 비피도 밀크티부터 이메이 구미 초코볼 등이 있다.
대만 대표간식 치아더

대만 대표간식 치아더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GS25의 비피도 밀크티는 초도물량 3만개가 사흘만에 동이 났고, 세븐일레븐의 아쌈밀크티는 출시 후 석달만에 전월대비 21%의 매출신장률을 기록하는 등 실제로 소비자들에게도 큰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대만 여행 등을 다룬 TV예능 프로그램이 방영된 이후, 대만 여행객이 급증하면서 현지의 주요음료나 디저트 등의 인기도 함께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에서 '명물'로 일컫는 제품들도 국내에 속속 들어오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달 압구정본점 지하 1층에 매그놀리아 베이커리 3호점을 냈다. 매그놀리아 베이커리는 정통 미국식 베이커리 컵케이크로, 1996년 미국 뉴욕 맨하튼에 1호점을 개점한 이후 9개 국가 28개 지점이 운영되고 있다. 미국 인기 드라마 '섹스 앤더 시티'에서 주인공들이 즐겨 찾는 장소로 등장해 일약 뉴욕의 명물로 발돋움했다. 지난해 8월 오픈한 1호점인 판교점은 오픈 첫 달 월매출이 6억원에 달해 국내 디저트 업계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해 7월 문을 연 미국의 프리미엄 클래식 버거 브랜드 '쉐이크쉑'은 론칭 첫날 1500여명의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뤘다.

지난해 7월 문을 연 미국의 프리미엄 클래식 버거 브랜드 '쉐이크쉑'은 론칭 첫날 1500여명의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뤘다.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의 명물 버거로 알려진 '쉐이크쉑'은 최근 청담에 2호점을 열었다. 지난해 7월 1호점인 강남점 오픈 당시 2~3시간씩 줄서서 대기해 먹을 정도로 인기를 끌며, 일 평균 3000여명이 꾸준히 방문하는 등 성공적으로 안착한 데 힘입어 5개월만에 두 번째 매장을 연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어학연수, 유학 등으로 해외에 갈 기회가 많아지고 있고 특히 가까운 동남아 지역을 다녀오는 단기 여행객들이 늘면서 현지에서 먹던 디저트를 국내에서도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면서 "이에 해외 디저트들이 보다 순조롭게 연착륙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