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촉즉발 美·中 무역전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럼프 행정부, 이르면 1~2주내 대중(對中) 패키지 무역 조치 발표
특정 중국산 수입제품 관세부과·비자발급 제한도 검토
中 무역보복 시사…美경제 타격 여부도 주목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르면 1~2주 이내에 대중(對中) 패키지 무역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특정 중국산 수입제품에 대한 관세부과와 중국의 대미투자ㆍ비자발급 제한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역시 맞대응 차원의 보복을 시사해 파장이 확산될 전망이다.

1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 행정부는 막대한 대중 무역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이같은 조치를 검토 중이다. WSJ은 "지난해 백악관에서 상무부와 국방부, 경제자문위, 미 무역대표부(USTR) 등 관계자들이 회동해 대중 조치를 논의했다"고 전했다. 미국의 지난해 대중 무역적자는 3750억 달러(약 401조원)에 달한다.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이 가운데 1000억달러를 줄이도록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

우선 트럼프 행정부는 연간 최소 300억달러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신규 관세 부과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산 신발을 포함, 로봇이나 반도체 등 기술분야 품목도 표적 대상이다.
중국의 대미 투자 제한을 위해 상호주의 규제도 검토 중이다. 미국 기업들이 중국 투자 시 겪는 각종 규제를 미국에 투자하는 중국 기업들에게도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미국을 방문하는 중국인에 대한 비자발급 총량을 제한하고 빈번한 미국 방문자에게 10년짜리 비자를 발급해주던 프로그램을 폐지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이날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중국산 알루미늄 포일로 인해 자국 산업이 심각한 피해를 봤다며 최고 188%의 반덤핑ㆍ상계 관세 부과도 확정했다. 미 상무부는 1년여에 걸쳐 조사 끝에 지난달 27일 중국업체들에 대해 49~106%의 반덤핑 관세와 17~81%의 상계 관세를 물리기로 했다. 상무부는 최종 관문인 ITC 심의에서 피해 판정 결론이 난 만큼 앞으로 행정절차를 진행해 몇 주 후부터 관세 부과를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와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무역 전쟁 움직임이 중국을 해칠 것이라는 것은 환상에 불과하다면서 오히려 미국 경제를 위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환구시보는 "보잉 뿐 아니라 미국 농민의 근심도 커질 것"이라면서 특정 기업과 집단을 거론, 맞대응 차원의 보복을 시사했다.

미국 보잉과 이미 수십조원에 달하는 항공기 수주 계약을 맺은 중국이 구입을 보류할 경우 개별 기업이 직격탄을 맞으며 이는 '미국 우선주의'를 표방한 트럼프 행정부 기조에 역행한다는 점을 노린 것이다. 또 중국은 미국산 대두의 3분의1을 수입하는 국가로, 이를 중단할 경우 미국 농가의 피해가 불가피하다. 글로벌타임스는 "트럼프 행정부가 국제사회, 특히 중국과의 무역 싸움을 가속화하고 있다"면서 "대미 수출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의 전자ㆍ기술 제품은 대개 일본과 독일, 한국 등에서 수입하거나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에서 조립한 부품을 쓴 완제품으로 트럼프 행정부의 무모한 싸움은 결국 미국과 나머지 세상의 갈등으로 번질 수 있다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