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넷은행 통한 中企대출 활성화"…핀테크 토론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핀테크 기반 중소기업 금융환경 개선 토론회'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들이 발표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핀테크 기반 중소기업 금융환경 개선 토론회'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들이 발표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서울 여의도 본회에서 '핀테크 기반 중소기업 금융환경 개선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벤처기업협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공동으로 기획했다. 토론회에서는 최공필 한국금융연구원 미래금융센터장이 '인터넷 은행을 통한 중소기업 대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최공필 센터장은 "인터넷 은행은 포괄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보의 비대칭성을 완화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중소기업이 자금조달시 금리 부담 완화, 담보 의존도 감소, 접근성 및 편의성 향상 등의 이점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인터넷 은행의 중소기업 대상 대출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데이터 수집 및 활용에 대한 개방적 생태계 구축을 통한 은행권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면 머지않아 중소기업 금융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또 박재성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이 '크라우드펀딩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에 대해 소개했다.
박 연구위원은 "우리나라는 신용 및 거래 정보의 발생량과 집중도가 높아 P2P 대출이 성장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며 "P2P 금융 육성을 통한 소상공인ㆍ중소기업 금융공급에 새로운 관행을 확산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P2P(peer to peer)는 인터넷에서 개인과 개인이 직접 연결돼 파일을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박 연구위원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적극적 정책 주도를 기반으로 P2P 금융에 대한 포용적 규제 적용, P2P 투자 목적 사모펀드에 대한 P2P 대출채권 투자 허용, 벤처조합의 P2P 대출에 대한 프로젝트 투자 허용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어 종합토론에서는 업계, 학계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논의했다.

오진균 중기중앙회 정책총괄실장은 "중소기업의 경우 자금조달 시 높은 금리 부담, 보증 및 담보 요구, 매출액 등 재무제표 중심의 대출 관행 등을 꾸준히 애로사항으로 호소해 왔다"며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이 핀테크 금융 활성화에 기여해 성장성 있는 중소기업에 대해 충분히 자금이 공급될 수 있는 금융환경 조성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