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통령' 선거 과열…선관위, 후보 긴급호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중소기업 대통령'인 중소기업중앙회장을 뽑는 선거가 점점 혼탁해지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직접 후보 단속에 나섰다.

20일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중앙선관위는 오는 21일 오후 2시께 중기중앙회 선거 예비후보 7명을 광명의 중앙선관위 청사로 불러, 선거정책실장 주재 하에 공명선거실천 결의문 준수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공명선거 실천을 당부할 계획이다. 한 예비후보는 "지난주 중앙선관위로부터 직접 광명으로 오라는 연락이 왔다"며 "공명선거에 대한 당부가 주를 이루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중기중앙회장 선거가 혼탁상으로 치닫는다는 판단에서다. 전체 7명 중 3명의 예비후보가 이미 선관위로부터 경고 조치를 받았으며, 당초 예비후보였던 한상헌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음해와 금권선거를 배척하고 혼탁한 선거에 경종을 울리겠다"며 후보에서 사퇴했다. 한 후보는 후보 추천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규정 개정을 요구하기도 했다.

당초 이번 선거는 역사상 유례없는 8명의 후보가 출마 의사를 밝히는 등 과열로 치달을 여지가 충분했다. 이에 중기중앙회는 과열 방지를 위해 중앙선관위에 선거를 위탁했다. 특별법인인 중기중앙회는 선관위에 선거를 위탁할 수 있는 근거규정을 갖고 있어 경제 5단체 중 유일하게 선관위에 임원선거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에 드는 비용도 없다. 하지만 선거 결과는 중앙선관위 위탁이 무색하게 과열과 혼탁으로 치달았다.

중앙선관위가 소극적으로 선거 관리를 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중소기업 관계자는 "중앙선관위가 선거 감시와 관리를 잘 한다고 돈을 받는 것도 아니"라며 "그동안은 열심히 관리를 할 만한 유인이 없었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 규정엔 최종 후보들이 낸 기탁금은 선거비용으로 쓰이고, 잔액은 선거 승자에게 돌아가도록 되어 있다. 중앙선관위는 이 과정에서 일부 비용 청구만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점차 선거가 과열되면서 중앙선관위에까지 '책임론'이 돌려지자, 더 이상의 혼탁을 막기 위해 직접 예비후보들을 불러 단속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중기중앙회가 중앙선관위에 선거를 위탁한 것은 지난 2007년부터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