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초등학교 3학년 김나로(10·가명) 학생은 주말을 맞이해 가족들과 인근 소방서를 방문해 3D 재난현장 체험 시뮬레이션을 체험했다. 지진·화재·응급구조·생활안전 등 생활 속 긴급 상황을 체험하고 안전상식을 배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4년간 한국정보화진흥원과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들이 함께 추진하는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을 통해 39개의 공공서비스 혁신 과제를 수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정부는 이 사업을 통해 행정효율화에 따른 비용절감 226억원, 신시장 창출을 통한 참여기업 매출증대 106억원, 고용창출 1073명, 제도개선 8건, 해외시장 진출 6건 등의 효과를 거뒀다고 분석했다.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의 대표적 성과는 스마트 고지·결제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으로 재산세, 자동차세, 주민세 등 각종 지방세 고지서를 발급하고 지능형 상담부터 납부까지 한 번에 해결하는 서비스다. 올 6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해 4개월 만에 가입자 12만명을 확보했다. 이를 통한 지방세 수납액은 총 39억5000만원(3만4783건) 정도로 집계된다. 특히 경기도 시범사업으로 출발한 이 서비스는 행정안전부, 금융결제원, 지자체, 금융기관이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또 활용 가능한 핀테크 플랫폼도 늘어나고 있다.
이외에도 다국어 자동민원 안내시스템은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및 관광객 등에게 음성인식과 자동번역(한·영·중·일)을 통해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는 올해도 인공지능 기반 1:1 학습 튜터링 서비스, 지능형 환경오염 물질관리 및 예측, 지능형 범죄예방 협업체계 구현 등 16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최영해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대응을 위해 ICT 신기술을 공공분야에 선도적으로 도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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