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기는 아니라는데"…'깜깜이' 태국 달걀 수입에 '답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통 시기 미뤄지고 초도 물량 반토막나고
정부 "단순 오해일 뿐"이라지만 수요자들은 "주먹구구식" 분통
향후 정상 수입 여부도 불투명


태국 현지에서 파는 달걀(사진=연합뉴스)

태국 현지에서 파는 달걀(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태국산 달걀 수입이 엉터리로 이뤄지며 '조류인플루엔자(AI) 여파에 들썩이는 물가 안정'이라는 당초 목표에서 멀어지고 있다. 유통 시기가 석연찮게 미뤄지고 수입 물량은 은근슬쩍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4일 정부와 유통업계에 따르면 태국산 달걀 97만개가 지난 2일과 3일 이틀에 걸쳐 한국에 들어왔다. 정해진 수입 기일을 10여일 넘겼고 물량도 당초 계획(200만개)의 절반이 채 안 되는 수준이다.

태국산 달걀은 이날 검역시행장에서 현물검사를 한 뒤 검역(최장 3일)과 위생검사(최장 18일)에 합격하면 유통할 수 있다. 이달 말께나 돼야 해당 물량이 시중에 풀릴 전망이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태국산 달걀 초도 물량 유통은 10여일 앞서 이뤄져야 한다.
농림축산검역본부 직원들이 지난달 21일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태국산 달걀 검역용 샘플 2160개 약 130㎏ 분량에 대해 검역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농림축산검역본부 직원들이 지난달 21일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태국산 달걀 검역용 샘플 2160개 약 130㎏ 분량에 대해 검역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정부는 국내 민간업체가 수입하는 태국산 신선란이 지난달 22일 선박편으로 부산항에 들어온다고 밝혔다. 바로 전날 검역용 샘플이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할 때까지만 해도 원활한 수입을 의심하는 이는 아무도 없었다. 그러나 약속된 날 부산항엔 태국산 달걀이 보이지 않았다. 정부는 수입업자와 연락이 잘 안 되고 있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워낙 기대를 모았던 터라 의혹이 증폭되며 '태국 현지에서 사기를 당했다'는 소문까지 돌았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수입업자가 병원에 입원하고 사무실을 옮기는 등 우여곡절이 있어 태국산 달걀 수입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며 "중대한 문제가 아닌 단순한 오해일 뿐이며 당연히 정책 실패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저렴한 태국산 달걀의 수입ㆍ유통 시 국내산 가격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던 농식품부는 논란이 불거지자 최대한 말을 아끼고 있다.
태국산 달걀을 기다리는 소비자들은 정부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사안이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되는 데 대해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서울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김모(42ㆍ남)씨는 "진짜 사기 사건이 난 줄 알았다"며 "아무리 민간업체 주도라 해도 어떻게 이렇게 수입 과정과 지연 이유 모두 석연찮을 수가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로써는 '매주 200만~230만개 수입'이라는 정부와 수입업체의 공언은 지켜지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태국 현지 사정에 밝은 한 유통업자는 "태국 양계산업 여건상 매주 200만개 이상의 달걀을 수출할 여력이 없다"며 "최대한 한국에 가져가 봐야 한주 90만개 안팎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지 정식 수출업자라면 매주 200만개 수출이 가능하다고 했을리가 없다"며 "한국 수입업자들이 정상적인 수출업자가 아닌 중간 사기꾼들과 접촉했을 수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소비자가 대형마트에서 달걀을 고르고 있다.(사진=아시아경제 DB)

소비자가 대형마트에서 달걀을 고르고 있다.(사진=아시아경제 DB)

원본보기 아이콘

태국산 달걀의 최종 판매가는 유통 마진 등을 포함해 30개들이 한 판 4500∼6000원 수준이 될 것으로 유통업계는 내다봤다. 한 판 1만원까지 치솟은 국산의 절반 정도 가격이다. 태국산 달걀은 대형 할인매장이나 슈퍼마켓보다 주로 소규모 식당이나 빵집 등에 납품될 것으로 알려졌다. 하루 평균 국내 달걀 소비량이 3000만∼4000만개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태국산 수입이 수급 불안 해소에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다.

한편 달걀 가격은 지난달 3일 제주 등지에서 고병원성 AI 의심 사례가 나타난 이후 상승세다. 이달 3일 기준 전국 평균 특란 30개들이 한 판 소매가는 8019원으로 평년 가격(5435원) 대비 47.5% 높다. 평년가는 올해를 제외한 최근 5년 간 해당 일자의 평균값이다. 1년 전(5378원)보다는 49.1% 비싸다. 지난달 2일 7839원으로 떨어졌던 달걀 가격은 오름세로 돌아서 8000원대를 넘나들고 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