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태원 SK 회장 "사회적 가치 창출, 양극화 푸는 열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베이징포럼서 개막 연설
"사회적가치 중심의 기업겨영으로 亞 공동번영" 제안
"한-중, 경색시기 있었지만 전략적 협력관계로 발전하길"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3일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개최된 '베이징포럼 2017'에서 개막 연설을 하고 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사회적 가치 중심의 기업경영으로 아시아인의 공동번영을 추구하자"고 제안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3일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개최된 '베이징포럼 2017'에서 개막 연설을 하고 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사회적 가치 중심의 기업경영으로 아시아인의 공동번영을 추구하자"고 제안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최태원 SK 그룹 회장이 아시아 사회구성원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의 당위성을 국제무대에서 제안했다.
최 회장은 3일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열린 '베이징 포럼 2017' 개막 연설을 통해 "기업은 물론 사회가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가치를 더 많이 창출해야 아시아인 모두가 공존할 수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올해로 14회째를 맞은 베이징 포럼은 SK가 설립한 장학재단인 한국고등교육재단이 베이징대와 함께 주최하는 국제학술포럼이다. 최 회장은 고등교육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거의 매년 포럼에 참석하고 있다.

최 회장은 이날 자리에서 "급변하는 세상에 적응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간의 차이가 점점 벌어져 불평등과 양극화가 심각해지고 있다"며 "오늘날의 사회문제는 이미 정부와 시민단체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기업과 사회가 사회적 가치 창출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이어 "SK는 사회적 가치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자고 선언한 뒤 구체적 실천방안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소개한 뒤 "이는 기업과 우리 사회가 생존하기 위해 이 길 밖에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또 "변화에 발맞춰 바꿔야 할 가치가 있고 지켜야 할 가치가 있는데, 사회적 가치는 급변하는 세상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가치이자 지켜야 할 가치"라며 "중국과 한국, 아시아 사회 구성원 모두의 공존을 위해 필요한 가치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과 중국의 관계가 더 깊어지길 바란다는 점도 전했다. 최 회장은 "최근 시진핑 주석이 연임하고 중국인들이 새로운 시대를 맞게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면서 "한·중 관계가 1년여동안 경색됐으나 양국이 이전의 우호적인 관계를 복원키로 한 만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신속하고 깊이있게 발전해 나가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개막일인 이날부터 폐막일인 오는 5일까지 사흘 내내 사회적 가치를 심도 있게 다룬다. 특히 사회적 가치 세션에는 크리스토퍼 마퀴스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교수, 차오구오 펜실베니아대교수, 이치로 츠카모토 메이지대 교수 등 10여명의 석학들이 패널로 참석해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사회적 기업 생태계 구축 등 토론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이번 포럼에는 블라드미르 루킨 전 러시아 하원 부의장, 에삼샤라프 전 이집트 총리, 야사르야키스 전 터키 외무 장관, 왕자루이 중국 공산당 전국정치협상회의 부주석 등이 참석했다. 한국에서는 박인국 고등교육재단 사무총장, 염재호 고려대 총장, 김용학 연세대 총장 등 학계 인사 300여명이 참석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