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형민의 휴먼 피치] 스완지 기성용, 커티스 없는 하늘 아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년간 감독들에 성용 필요성 조언해와
이제는 새 감독 눈에 들기 위해 홀로서기

앨런 커티스와 기성용 [사진=스완지 구단 홈페이지]

앨런 커티스와 기성용 [사진=스완지 구단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잉글랜드 프로축구 스완지시티에서 뛰는 기성용(28)의 입지에 변화가 생길 지도 모른다. 그를 잘 아는 앨런 커티스(62)가 수석코치직을 내려놓기 때문이다.

스완지는 지난 6일(한국시간) "커티스는 앞으로 성인 1군 수석코치로 일하지 않는다. 23세 이하 선수들과 다른 팀으로 임대된 선수들을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커티스 코치는 2012년~2014년 미카엘 라우드럽(52), 2014년~2015년 게리 몽크(37), 지난해 1월~10월 프란체스코 귀돌린 감독(61)을 보좌했다. 하지만 폴 클레멘트 신임 감독(44)은 지난 4일 스완지 지휘봉을 잡으면서 그의 자리에 니겔 제임스 깁스(51)에게 맡겼다가 12일 클라우드 마켈렐레(43)를 영입해서 임명했다.

기성용은 커티스 코치와 6년 간 함께 했다. 2012년 8월 25일 스코틀랜드 셀틱FC에서 이적하면서 처음 만났는데, 당시 커티스 코치는 21세 이하 유소년팀을 지휘하다가 1군 수석코치가 됐다. 그는 기성용의 적응을 적극적으로 도왔다. 팀 훈련 때마다 의견을 수렴하며 가장 어울리는 역할을 찾는데 앞장섰다. 커티스 코치는 기성용이 2013년 9월~2014년 5월 선덜랜드로 임대됐을 때도 그에 대한 정보를 팀에 전달했다. 기성용이 골을 넣으면 벤치에서 환하게 웃으며 반겨주는 장면도 많았다.

커티스 코치는 기성용을 "스완지 축구에 없어서는 안 되는 선수"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감독대행을 맡을 때마다 기성용을 중용했다. 지휘봉을 임시로 잡은 기간(2015년 12월 9일~지난해 1월 18일, 지난해 12월 27일~지난 1월 3일) 열린 정규리그 아홉 경기에 모두 내보냈다. 여덟 경기는 선발, 한 경기는 교체였다. 기성용은 한 골과 도움 한 개로 화답했다.
그는 "커티스 코치는 선수들에게 에너지를 주는 사람"이라고 했다. 기성용은 2015년 12월 27일 영국 스완지 리버티스타디움에서 한 웨스트브롬위치 알비온과의 정규리그 홈경기(스완지 1-0승) 당시 커티스의 리더십에 만족감을 보인 바 있다. 당시 스완지는 이틀 뒤 있을 크리스탈팰리스와 원정경기(0-0무)를 위해 영국 런던 셀허스트파크로 이동했다. 기성용은 그 때 인터뷰에서 "선수들이 지쳐 휴식이 필요했는데, 비행기로 가지 않고 버스로 네 시간을 이동했다. 빨리 가서 훈련하지 않고 정신, 육체적으로 푹 쉴 수 있어서 좋았다. 커티스 코치가 옳은 판단을 했다"고 했다.

커티스 코치는 감독이 되지 못했다. 그는 "예전에 몽크 감독이 '감독을 맡아볼 생각은 없느냐'고 물은 적이 있다. '이미 흰머리가 많다. 머리가 더 하얘지는 것은 싫다'고 했다. 스완지 축구에는 나보다 더 젊고 유능한 감독이 필요하다"고 했다.

커티스의 부재는 기성용의 입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동안 수석코치로 일하면서 감독들에게 기성용의 포지션, 필요성 등을 조언해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었다. 이제는 기성용 스스로 능력을 보여주고 눈도장을 받아야 한다.

기성용은 지난 8일 영국 킹스톤 어폰 헐 케이콤스타디움에서 한 헐시티와의 영국축구협회(FA)컵 64강 원정경기(스완지 0-2패)에서 90분 간 그라운드를 누볐다. 그는 후반 31분 오른발 슈팅을 날렸지만 골대를 때렸다. 클레멘트 감독은 경기 후 "기성용의 공격가담이 좋았다"고 했다. 커티스 코치 없이 맞은 첫 경기에서 첫 단추를 잘 꿴 셈이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