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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회담 후 北 SOC 훈풍 불까…건설업계, 준비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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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 개선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그간 중단됐던 대북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으로 건설업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관련 대응에 착수할 전담 팀을 급히 조직하는 한편, 북한 인프라 시장의 현황 파악에도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27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개성공단 사업의 공동 시행자인 LH는 현재 폐쇄 상태인 개성공단 운영 재개 상황을 준비하고 있다. 개성공단에 상주(약 5명)하다 철수한 인력을 일부 조기 파견할 가능성도 열려있으며 현재 10명 규모인 남북협력처 인원도 보강하는 방안을 논의중이다. 남북협력처는 개성공단 등 기존 남북 경협사업을 담당하는 협력사업부와 한반도 신(新)경제지도 사업을 맡는 북한센터로 구성된다.
업계에서는 정상회담 이후의 남북관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우건설의 경우 북한 현지 SOC 사업 가능성 등을 검토·총괄 할 대북사업 태스크포스(TF) 구축에 나선 상태다. 토목 전문가와 해외 플랜트, 대북전략 인원을 합쳐 10여명의 전담팀을 구성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정상회담 이후 정부의 발표 내용 등에 따라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짜야하므로 이에 대한 준비단계에 돌입한 것"이라면서 "철도, 도로, 항만, 공항 등 SOC 분야를 비롯해 공단 구성 등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대북사업 경험이 있는 현대건설 역시 별도의 조직은 아직 준비 전이지만 경제협력 분위기를 주시하고 있다. 이 회사는 1999년부터 2006년까지 북한 경수로 사업, 금강산 문화회관, 평양 류경 정주영 종합체육관 등 총 7000억원 규모의 대북사업을 수행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SOC사업이 열리면 그간의 경험을 살려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대한건설협회는 다음달 초 개최를 목표로 대규모 '통일포럼'을 준비중이다. 정상회담 후 구체적인 경제협력 내용이 발표되면 업계 관계자 및 전문가를 초청하고 인프라, 플랜트, 국토개발 등 3개 분과로 나눠 포럼을 구성ㆍ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포럼에는 국내 중ㆍ대형 건설사 다수가 참석의지를 밝힌 상태다.

국토부 산하 한국국토정보공사(LX)나 한국도로공사 등 공기업 역시 북한 국토 정보 데이터베이스(DB) 구축 작업이나 현지 고속도로 건설 등 경협 사업 준비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LX의 경우 올해부터 2020년까지는 북한 중소도시 185곳을 대상으로 연간 60개 도시를 구분해 국토정보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코레일은 조직개편을 통해 '남북해외철도사업단'을 신설했다.
업계는 양측의 경협이 본격화 될 경우 대규모 SOC 사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산악지형이 많은 지리적 여건 탓에 현재 북한의 물류수송체계는 매우 열악하다. 특히 도로 총 연장은 2만6183㎞로 남한(10만7527㎞)에 비해 매우 적고, 폭 2.4m 이하의 4급 도로가 전체의 79%를 차지할 정도다. 공항은 약 36개 정도로 대부분 소규모로 알려졌으며, 항만 역시 8개소 무역항, 5개소 원양수산 기지항 및 30여개소 소규모 어항만이 운영되고 있다. 이밖에 대규모 플랜트 및 공단 건설 등 가능성도 열려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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