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론] 오늘은 오늘로서 살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람들은 더 많은 시간을 갖길 원한다. 선출직 공무원들은 다음 선거에서도 당선되기를 바라고 임기가 정해진 직책을 맡은 사람들은 연임되기를 원한다. 시험을 앞둔 수험생은 꿈에서라도 시험 날짜가 늦춰지기를 꿈꾸고, 원고 마감을 앞둔 투고자는 마감 시간이 연장되길 간절히 바란다. 누구나 시간을 늘리고 싶어 한다. 가능하다면 영원을 당겨서라도 더 많은 시간을 얻고 싶어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그렇게 해서 얻어진 시간을 다음 시간을 얻기 위해 보낸다. 국회의원을 비롯한 선출직 공무원은 당선과 동시에 다음 선거에서 표를 얻을 궁리를 시작하고, 누군가의 임명을 받는 사람은 임명장을 받자마자 다음 임명장을 받을 생각으로 머릿속이 꽉 찬다. 계약직 노동자는 다음 해에도 계약이 연장될지 안심하지 못해 연말이 다가오면 밤잠을 설치고, 강사법 제정으로 더욱 궁지에 몰린 시간강사는 다음 학기 강의가 끊어질지 몰라 한 학기 내내 불안해한다.
미래를 보장할 수 없는 사회일수록 오늘은 소중하게 사용되지 않는다. 연장된 미래 속에서 오늘의 의미가 끊임없이 퇴색되지만 내일을 위해서라면 오늘을 저당 잡히는 일을 서슴지 않고 행한다. 시간만 아니라 인성이나 도덕성마저도 미래를 붙들 수 있다면 기꺼이 저당 잡힌다. 장로불사를 꿈꿨던 진시황의 시대가 아니라 물질적 풍요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백 세의 수명을 누리게 된 바로 이 시대의 이야기다. 더 많은 시간이 주어졌지만 사람들은 노심초사 하루하루 내일을 걱정하며 산다.

연말이다. 송년회다, 새해 계획이다 분주하고 바쁜 시간들이 이어진다. 한 해를 보내고 다시 시작되는 새로운 해를 계획하는 시간이다. 하지만 한 해를 더 산다는 것이 한 점의 부끄러움을 더하는 일이 아닌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기를 기도했던 청년은 살아온 날만큼 실수와 실패로 만신창이가 된 중년이 되고, 한 해의 시간이 새로운 희망을 가져다주기보다 지키지 못한 부질없는 약속이 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앞서는 나이가 됐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언제 삶이 비루하지 않았던 적이 있던가? 청년의 순수함은 아직 다듬어지지 않은 호기였음을, 누군가를 겨눈 선명한 비판이 자기 자신에게 돌아올 줄 몰랐던 어리석음이었음을.
오늘 불교계 큰스님의 일주기 행사에 참여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입적한 큰스님에게는 존재하지 않는 시간을 살아 있는 제자들이 기념한 것이다.

그러므로 시간은 살아 있는 사람에게만 주어진 것, 오늘은 작년 오늘의 일주기이고, 내년 오늘은 오늘의 일주기다. 지나간 시간의 과오보다 다가올 시간의 허망함이 더 쓰라리다 하더라도, 찬란한 업적과 빛나는 공로로 기억할 만한 인생이 아니라 하더라도, 그래도 시간은 매 순간 살아 있는 사람에게만 주어진 소중한 것이 아닌가?

대통령에게도, 국회의원에게도, 내년 대학 입시를 앞둔 입시생에게도, 그리고 4년 임기의 주지 소임을 사는 나에게도 시간은 살아가는 만큼 존재한다. 입적한 큰스님에게 일주년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살아가지 않은 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니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 하여도 오늘은 오늘로서 살자. 내일에 저당 잡힌 오늘이 아니라 바로 지금 나에게 주어진 소중한 생명으로서 말이다.

명법스님 구미 화엄탑사 주지




.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