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당시 사이렌 경보 시스템은 작동하지 않았고 주민 대피도 지연되면서 큰 피해가 발생했다. 사고 사업장에서는 평소 주민 대피 요령 교육을 시행하지 않았고, 화학물질 정보도 주민들에게 제공하지 않아 피해를 더욱 가중했다.
사고 이후 인도 정부는 '환경보호법'에 따라 화학 사고 발생 시 주민들에게 전파하는 통보 조항을 체계화하고, 지역 주민들에 대한 화학물질 정보 제공을 의무화하는 등 국민과 소통하기 시작했다.
사고 이후 정부는 화학 공장이 산재한 6개 산업단지(구미ㆍ여수ㆍ울산ㆍ익산ㆍ서산ㆍ시흥산업단지)에 화학합동방재센터를 신설해 부처별로 분산된 화학 사고 예방ㆍ대비ㆍ대응 업무를 한곳에서 총괄 수행하도록 하였다.
'유해화학물질관리법'을 '화학물질관리법'으로 전면 개정하고 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하던 화학 사고 관련 업무 전반을 환경부 산하 지방환경청으로 이관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또 화학물질안전원을 신설해 화학 사고 물질을 분석하고 피해 범위를 예측하는 등 화학 사고 정보를 제공하고, 화학 사고 대응 교육과 전문 훈련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도록 했다.
앞서 인도 보팔 화학 사고와 구미 불산 누출 사고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인식하고 대책을 마련했음에도 아직도 같은 화학 사고 대응 실패를 반복한 것이다. 이번 기회에 중앙 부처, 지자체, 사업체가 다시 한 번 화학 사고 대응 체계를 재점검하고 보완해야 할 것이다.
첫째, 평소에 화학 사고 대응 교육과 주민 대피 행동 요령을 교육하고, 화학 사고 발생 시 사업체는 관할 관청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둘째, 화학 사고 대응 기관 간 화학물질 정보 공유가 원활하게 이뤄져야 한다.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으로 사업장별 보유 화학물질 DB 구축은 필수적이다. 셋째, 산업단지 위주로 설치된 합동화학방재센터도 이번 영주 사고가 산업단지 외 지역에서 발생한 화학 사고임을 고려해 확대 설치하는 등 다양한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넷째, 긴급재난문자 최소 발송 범위를 시군구 단위에서 읍면동 단위로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 사업체도 평상시 취급하는 화학물질 정보를 있는 그대로 주민들에게 알리고 소통해 초동 대처를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화학 사고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시기다. 정부와 지자체, 국민의 노력 또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모두의 노력이 결실을 보아 화학 사고로부터 자유롭고 안전한 나라가 되는 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기대해본다.
배진환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조정관
꼭 봐야할 주요뉴스
"하이브 연봉 1위는 민희진…노예 계약 없다" 정면...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