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 아이 다니는 유치원도" … "믿고 맡길 곳 없다" 원성 빗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립유치원 국민청원 100건 이상 몰려
"어린이집도 전수 조사하라" 요구 이어져
교육당국 관리감독 소홀 불신
유치원총연합회 반쪽사과 비난도

지난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주최로 열린 '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정책 토론회: 사립 유치원 회계부정 사례를 중심으로'에서  박 의원이 토론회 개최를 반대하는 사립유치원총연합회 회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지난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주최로 열린 '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정책 토론회: 사립 유치원 회계부정 사례를 중심으로'에서 박 의원이 토론회 개최를 반대하는 사립유치원총연합회 회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그동안 학부모들이 누누이 얘기하는 데도 들은 척도 안하다 국회의원이 명단을 공개하니까 이제서야 감시하겠다고요. 유치원들이 그동안 뒤로 챙긴 돈은 다 받아낼 수 있나요. 교육청도, 교육부도 결국 한통속이에요."

한마디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부정(不正)'이라는 주장이다.

비리 유치원 명단이 실명으로 공개되면서 그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전국적으로 무려 1878곳에 달하는 적발 규모도 놀랍지만 '내 아이가 다니는 유치원마저'라는 학부모들의 배신감과 분노가 크게 작용했기 때문이다.
학부모들이 낸 원비로 명품 핸드백을 사거나 원장의 아파트 관리비를 내고 적립금으로 쌓아두는 등 상식을 뛰어 넘는 심각한 비리에 일반 시민들마저 "유치원이 교육기관으로서의 일말의 책임마저 저버렸다"고 힐난했다. 사립유치원을 교육 적폐로 규정하고 규탄하는 여론이 들끓자 교육당국도 부랴부랴 유치원 회계시스템 도입 등과 같은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일주일 가까이 사립유치원의 행태를 성토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비리 원장에게 강력한 징계와 벌금형을 요청한다'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전수 조사해달라' '전국 초등학교에 병설 유치원을 만들어 달라' 등 유치원과 관련한 내용의 청원이 100건 이상 올라왔다.

세 아이의 엄마라는 한 청원자는 "유치원에 지원하는 금액 줄이고 비리로 벌어들인 금액 전액 토해내고 그 원장들은 자격 박탈해야 된다"며 "믿고 맡길 유치원이 없는 현실에 눈물이 난다"고 호소했다.

이번에 큰 논란에 휩싸인 경기도 동탄의 환희유치원의 경우 이 지역 맘카페 등을 중심으로 학부모들의 원성이 빗발치고 있다. 신도시의 특성상 유치원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어 학부모들이 유치원의 갑질에 휘둘려 왔고, 문제가 불거진 현재도 다른 유치원으로의 전원과 같은 대안을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곳의 한 학부모는 "당장 아이를 맡길 곳이 없는 맞벌이다 보니 울며 겨자먹기로 계속 등원시키고 있다"고 토로했다.

사립유치원에 대한 불신은 일선 어린이집은 물론 관리 감독을 소홀히 한 교육당국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특히 교육부는 유치원의 이 같은 비리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있으면서도 사실상 묵인해 왔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당초 교육부는 정부의 특별교부금까지 받아 유치원 회계감사시스템 구축 작업을 벌이다 지난 2월 갑자기 사업 중단 결정을 내린 바 있는데, 여기에는 사립유치원들의 입김과 영향력이 작용했다는 게 교육계 안팎의 전언이다.

비영리단체 '정치하는 엄마들'은 16일 오후 성명을 내 "비리유치원을 키운 건 8할이 교육당국"이라며"비리 사실이 위중한 유치원에 대해 아이들과 학부모가 고통받지 않도록 즉각적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사립유치원들로 구성된 한국유치원총연합회는 1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저희를 믿고 아이들을 맡겨주시는 학부모님들께 큰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제도의 미비한 부분으로 모든 사립유치원이 비리 유치원이라는 오명을 듣게 돼 억울하다"는 입장도 덧붙여 사실상 반쪽 사과에 그쳤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