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대통령, 광주 지역원로 靑초청…"5·18 폄훼 망언 '분노'…함께 맞서겠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낮 청와대에서 5.18 민주화운동 관련 광주지역 원로를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하기에 앞서 박경린 전 광주 YWCA 사무총장 등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낮 청와대에서 5.18 민주화운동 관련 광주지역 원로를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하기에 앞서 박경린 전 광주 YWCA 사무총장 등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5·18 민주화 운동이라는 위대한 역사를 왜곡하고 폄훼하는 일부 망언이 계속된 데 대해 분노를 느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낮 12시 청와대에서 5ㆍ18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장 및 광주지역 원로 14명을 초청해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상처받은 5·18 영령들과 희생자, 광주 시민들께 대통령으로서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직후 5·18 기념식에 참석해 5·18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분명하게 천명한 바 있다"며 "5·18은 국가의 공권력이 시민의 생명을 유린한 사건"이라고 명확히 했다. 그러면서 "광주시민들은 그에 굴하지 않고 희생 속에서도 맞섰고, 이는 민주주의가 무너지지 않고 버틸 수 있는 기둥이었다"며 "그 위대한 역사와 숭고한 희생을 기리며 완전한 민주주의를 이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진상규명은 끝까지 이뤄져야 한다'는 약속과 함께 5·18 역사 폄훼 시도에 대해서는 저도 함께 맞서겠다"고 덧붙였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최근 김진태ㆍ이종명ㆍ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의 '5·18 모독' 망언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했다. 박경린 전 광주YWCA 사무총장은 "너무 마음이 아프고 견디기 힘들었다. 울분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후식 5·18광주민주화운동 부상자회 회장도 "우리는 괴물집단도 아니고, 세금을 축내고 있지도 않다"며 "대통령께서 2명의 위원을 재추천 요청한 것은 적절하고 의미 있는 조치였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최근 문 대통령이 이번 일과 관련해 "역사 왜곡과 폄훼는 우리 민주화의 역사와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며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일이다"고 한 발언을 언급하며 '역사를 바로 세워준 데 대해 수많은 광주 시민들이 감사의 말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안성례 전 오월어머니집 관장, 이명한 6ㆍ15 광주본부 상임고문, 이홍길 전 광주전남민주화운동 동지회 상임고문, 김정길 6ㆍ15 공동위원회광주전남본부 상임대표, 김후식 5ㆍ18 부상자회 회장, 정동년 전 5ㆍ18 광주민중항쟁단체연합 의장, 이철우 5ㆍ18 기념재단 이사장, 이강 광주전남민주화운동 동지회 상임고문, 현지스님, 박경린 전 광주 YWCA 사무총장, 정춘식 5ㆍ18 민주유공자 유족회회장, 윤한봉 열사의 형님인 윤광장 전 5ㆍ18 기념재단 이사장, 최철 광주 3.1혁명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장, 양희승 5.18구속부상자회 회장 등 14명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등이 배석했다. 오찬 간담회는 1시간여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5·18이 광주의 지역적인 사건, 지역적인 기념 대상, 광주만의 자부심이 아니라 전국민의 자부심, 기념 대상으로 승화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진다"며 "4·19나 6월 항쟁처럼 전국적으로 우리의 민주주의를 지켜낸 그리고 민주주의를 더 빛내고 오늘의 민주주의를 만들어낸 역사적인 운동이었다는 점들이 될 수 있게끔 다른 시민운동 세력들과 함께 연대를 많이 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광주지역 민심 및 의견을 청취하고, 우리 정부의 5·18 민주화운동 정신 계승 의지를 표현하고자 한다"고 간담회 취지를 밝혔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