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민특위' 논란, 또 다른 불 지피는 나경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1세 임우철 애국지사 일갈에

페북에 "반문특위 비판" 주장…오늘 기자회견서 정당성 역설

"공산주의자에게 서훈주려고 반대하는 사람 친일로 몰고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반민특위로 해방 후 국론이 분열했다'는 발언으로 거센 비난을 받자, '반민특위'가 아니라 '반문특위'를 말한 것이라고 해명, 이 역시 '반민특위와 반문특위를 구별도 하지 못하느냐'는 강한 비판을 받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반민특위로 해방 후 국론이 분열했다'는 발언으로 거센 비난을 받자, '반민특위'가 아니라 '반문특위'를 말한 것이라고 해명, 이 역시 '반민특위와 반문특위를 구별도 하지 못하느냐'는 강한 비판을 받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김혜민 기자] "극렬 공산주의자 서훈을 위해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친일이라고 해서 배제하려는 것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5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김원봉 의열단장의 독립운동가 서훈 검토를 예로 들면서 '반문특위' 발언의 정당성을 역설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지난 23일 페이스북에 남긴 '반문특위' 발언은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사람을 모두 친일세력으로 몰아세우겠다는 역사공정이 시작된 데 대한 우려를 표시한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반민특위-반문특위' 논란은 14일 나 원내대표의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반민특위)' 발언이 시발점이다. 나 원내대표는 당시 "우리 해방 후에 반미특위로 인해서 국민이 무척 분열했던 것 모두 기억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반민특위를 국론분열 사례로 인용하자 정치권 안팎에서 비판 여론이 이어졌다.


101세 임우철 애국지사를 비롯한 독립운동가와 그 후손들은 22일 국회 정론관을 방문해 나 원내대표의 대국민 사과와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임 지사는 "3ㆍ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시점에 자주독립운동 국가 완성을 위한 열망에 소금과 재를 뿌리고 반민특위의 성공한 활동을 역사 왜곡했다"고 비판했다.

'반민특위' 논란, 또 다른 불 지피는 나경원 원본보기 아이콘

생존한 독립운동가의 상징적인 인물인 임 지사의 이러한 일갈(一喝)은 나 원내대표를 곤혹스럽게 했다. 나 원내대표는 임 지사의 사퇴 요구가 나온 지 33시간가량 지난 23일 오후 7시55분께 페이스북에 "제가 비판한 것은 '반민특위'가 아니라, 2019년 '반문특위'"라면서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색출해서 전부 친일 수구로 몰아세우는 이 정부의 '반문특위'를 반대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2015년 2월 임 지사와 찍은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친분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이제는 국민들이 나경원 대표의 역대급 국어실력까지 걱정해야 하는가"라면서 "더 이상 말장난은 그만두고 자숙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하지만 나 원내대표는 25일 간담회에서 자신의 반문특위 발언은 정당하다면서 이렇게 주장했다.

"북한정권 수립에 기여하고 1948년 월북한 김원봉을 서훈하기 위해 법무공단과 2곳의 로펌에 의뢰한 것이 드러났다. 각 학교에서는 친일파가 작곡한 교가를 교체하겠다는 움직임이 있다. 애국가를 바꾸겠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나 원내대표의 이러한 해명은 '반민특위-반문특위' 논란의 새로운 불씨가 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임 지사에게 "송구하고 죄송하다"는 내용의 글을 올리며 수습에 나선 바 있다. 하지만 이어지는 해명 과정에서 친일 논란의 불씨가 다시 살아난 모습이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