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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블루 '팬텀', 위스키 시장 감소에도 매년 성장세 이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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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블루 '팬텀', 위스키 시장 감소에도 매년 성장세 이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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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골든블루가 2016년 출시한 젊고 혁신적인 위스키 브랜드 ‘팬텀’이 줄어드는 위스키 시장 속에서 매년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위스키 시장의 새로운 확대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25일 골든블루에 따르면 팬텀은 매년 기대 이상의 판매 성과를 내며 실적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판매량은 2017년 대비 57.5%, 최근 12개월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52.7% 상승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국내 위스키 시장의 판매량은 2008년 정점을 찍은 후, 10년 동안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2017년 대비 6.3%나 규모가 줄어들었다. 올해 국내 위스키 시장의 판매량도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12개월(2018년 3월~2019년 2월) 국내 위스키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8.3%나 감소했으며, 이는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2월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9% 줄어든 것보다 약 2배나 큰 하락폭이다.


팬텀의 고공 성장 중심에는 골든블루가 지난해 12월 출시한 플레이버드 위스키 ‘팬텀 디 오리지널 17’이 있다. 팬텀 디 오리지널 17은 골든블루가 2014년에 출시한 국내 최초 플레이버드 위스키 ‘골든블루 라임’에 이은 두 번째 작품으로, 부드러우면서도 독특한 맛을 선호하는 주류 트렌드를 반영해 출시한 개성 있는 맛과 모던한 스타일의 35도수 플레이버드 위스키다.


팬텀 디 오리지널 17의 성공 요인은 독특한 맛, 감각적인 패키지와 더불어 2030의 젊은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혁신적인 컬러 마케팅에 있다. 17년산 스코틀랜드 위스키 원액 99.99%에 브리티쉬 카라멜향이 첨가돼 음용시 사계절 특유의 맛과 향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 젊고 개방적인 2539세대들의 입맛을 만족시켰다.

또 골든블루는 위스키의 올드한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노란색 컬러를 이용해 파격적인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팬텀 디 오리지널 17의 인기가 급상승함에 따라 골든블루는 늘어나는 수요를 맞추기 위해 이 제품을 스코틀랜드에서 항공으로 급히 운송했으며, 수입된 팬텀 디 오리지널 17은 지난 19일부터 전국 수입주류도매장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김동욱 골든블루 대표는 “팬텀 디 오리지널 17이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팬텀 브랜드가 당사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자 차세대 브랜드 역할까지 톡톡히 하고 있다”며 “올해 팬텀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확대 및 강화하고 소비자 중심의 공격적인 영업, 마케팅 활동을 펼쳐 현재 로컬 위스키 5위 브랜드인 팬텀을 3위로 올리고 성장 기세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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